5월 단체 "광주 명예 짓밟는 일"
지역원로 "표현의 책임 뒤따라야"

박근혜 대통령을 풍자한 홍성담씨의 '세월오월'의 광주 비엔날레 특별전 전시 여부를 놓고 지역사회 대립과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공공성이 강한 비엔날레 특별전에 대통령을 직설적으로 패러디한 작품을 전시하는 것은 안된다는 입장과 표현의 자유의 영역에 있는 미술작품에 대해 전시를 불허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이라는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21일 광주 5·18기념재단과  5·18 단체 등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광주비엔날레 '세월오월' 전시 유보에 대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5·18기념재단 등은 “홍성담 작가의 그림을 비엔날레 목적에 적합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전시를 불허한 것은 광주광역시 스스로 민주·인권도시가 아니라는 자기부정의 극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세월오월'이 국가적 참극을 해결하고 치유할 수 있는 원동력임을 강조하며 지나친 자기검열을 통해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고 광주정신을 부인하는 것은 광주 명예와 시민의 자존심을 짓밟는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광주시와 광주비엔날레재단은 세월오월의 전시를 시작으로 국내외 어느 장소에서도 공식적으로 관람할 수 있도록 전향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에 앞서 지난 20일 김양균 전 헌법재판관과 조비오 신부 등 지역원로들은 윤장현 광주시장과 만난 자리에서 작품 전시 반대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의 한 관계자는 "시장과 만난 지역원로 16명 중 한두 분을 제외하고 참석자 대부분이 풍자 그림 전시에 반대했다"고 말했다.
 

진보성향의 원로인사는 "예술차원에서 국가원수를 패러디할 수 있지만, 세월오월처럼 직설적으로 패러디한 것은 지나치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화계 원로인사도 "표현의 자유에는 표현의 책임도 뒤따라야 한다"며 전시 불가 입장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세월오월’ 작품 전시 여부를 놓고 지역사회 내 갈등이 확산되자 과도한 논쟁보다는 생산적인 지역 발전 담론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김한얼 기자 khu@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