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시민단체 등과 ‘지역협력 협의회’ 출범

▲ 광양시와 포스코 광양제철, 광양상의, 시민연대회의 관계자들이 지역협력협의회 발족식에 이어 첫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광양시 제공

전남 광양시가 지역발전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역을 대표하는 기업체와 시민단체 등과 ‘지역협력 기구’를 출범했다.

21일 광양시에 따르면 시는 포스코 광양제철소, 광양 시민연대회의, 광양상공회의소 등과 지난 19일 시청 상황실에서 ‘광양 지역협력협의회’ 발족식을 가졌다.

이날 출범한 협력협의회는 지난 2012년 10월 광양시, 시민연대회의, 광양제철소가 ‘지역과 기업의 동반성장을 위한 공동선언문 협약’을 체결한데 근거하고 있다.

이날 출범한 지역협력 협의회는 지역과 기업이 동반성장하는 파트너로의 역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앞서 이들 기관단체들은 ‘지역현안 공동이행 태스크포스(TF)’를 발족해 중소기업 지원과 환경문제 해결, 지역협력사업 등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이들은 지속적이고 상시적인 이행과 점검을 위해 ‘지역현안 공동이행 TF’를 이날 상설기구인 ‘광양 지역협력협의회’로 전환키로 한 것이다.

이들은 지난 3월 이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상호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출범한 광양지역 협력협의회는 14명의 회원으로 구성됐으며, 황학범 광양시 안전행정국장, 양원준 광양제철소 행정부소장, 김광열 광양상의 부회장, 김윤필 시민연대회의 상임대표 등 4명을 공동대표로 선임했다.

공동대표 아래 실무적인 협의와 논의를 위해 10명으로 ‘사회경제분과위’와 ‘환경분과위원회’를 꾸렸으며, 협의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간사 3명을 두기로 했다.

앞으로 지역협력협의회에서 논의할 사항은 지역 하도급 확대와 지역업소 애용 및 물품구매, 강한 지역기업 육성,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지원 및 업소 애용, 제철소 4문 개방, 지역협력사업 개선 및 선 순환적 가치창출, 환경분야 3대 협약서 이행, 포스코 투자기업 환경영향 모니터링, 포스코 동호안 신규사업 시 안전진단 실시 등이다.

안건들은 분과위원회와 공동회장단에서 협의 조정 후 지역협력협의회에서 최종 확정해 의결하게 된다.

이번 발족식을 겸한 1차 회의는 지역협력협의회 운영규정을 확정하고, 향후 사업 추진방향 등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했다.

시 관계자는 “이날 발족식은 협약한 안건들의 이행을 위한 실질적인 행보를 시작하는 뜻 깊은 자리였다”며 “지역협력협의회가 지역과 기업의 공생발전과 동반성장을 위한 초석 돼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광양/정윤화 기자 jy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