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선수촌 유치를 놓고 5개 자치구의 각축전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각 자치구는 선수촌이 건립될 경우 발생하는 경제적 효과와 도시재생사업 탄력 등의 파급효과를 기대한 채 유치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진은 광주 서구 화정동에 건립 중인 2015광주하계U대회 선수촌의 모습./남도 DB

자치구별 유치전 '후끈'…의회마다 '우리지역으로' 촉구
도심 재생·지역발전 큰 장점…'반대급부' 노린 해석도
선수관리·인력 문제 등 이유 '집중 건립' 목소리 나와
市, 내년 상반기까지 가닥 계획…"방식·시기 원점 검토"

2019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선수촌 유치를 놓고 광주지역 자치구간 유치 경쟁이 뜨겁다.

민선 5기 당시 선수촌 분산 건립을 발표한 광주시가 민선 6기 들어 전면 재검토 방침을 세우자 '균형 발전'을 내세우며 '우리 지역으로'를 주장하고 있다.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수영선수권대회 선수촌 건립을 놓고 벌어지는 자치구 움직임과 광주시 등의 입장 등을 살펴본다. /편집자 주

▲수영대회 유치 확정 때 예견된 일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선수촌 유치를 둘러싼 지역사회 갈등은 개최지 확정당시부터 예견됐다.

국제수영연맹(FINA)은 지난 해 7월 19일 지구촌 수영인들의 최대 축제로 손꼽히는 2019년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개최지로 광주를 확정, 발표했다.

세계수영대회 유치는 광주시가 지난 2012년 10월 유치의향서 제출을 시작으로 각고의 노력 끝에 일궈낸 결실이다.

2015년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와 함께 광주가 '세계 도시'로 성장하는 데 큰 주춧돌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19년 7 월 15일부터 8월 10일까지 27일간 열리는 광주대회에는 202개국 2만여명이 참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시 이미지 제고는 물론 관광수입 등 직·간접 경제효과가 막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각 자치구는 U대회 선수촌 건립을 모델삼아 수영대회 선수촌을 유치해 해당 지역 발전을 도모할 계획이어서, 선수촌이 '과연 어디로 들어설 것인지'는 수영대회 유치와 함께 지역사회의 주요 관심사였다.

▲민선 5기 광주시 분산건립 발표 '도화선'
수영대회 선수촌 문제는 지난 4월부터 쟁점으로 떠올랐다.

당시 강운태 광주시장이 국제수영연맹(FINA)과 협의를 거쳐 선수촌 6천여세대를 도심재생과 구간 균형발전을 위해 5개 자치구에 선수촌을 분산 건립하겠다고 밝힌 게 도화선이었다.

강 시장은 또 국가대표 등 선수 및 임원단이 사용할 챔피언십 선수촌 1천500여세대는 대회 주경기장 근거리에 배치하고 수영 동호인 등 가족단위로 참가하는 마스터스 대회 참가자 선수촌 4천500세대는 챔피언십 선수촌 건립 자치구를 제외한 4개구에 분산 건립한다는 구체적인 계획까지 제시했다.

이를 놓고 시민단체 등에서는 재선을 염두에 둔 '선거용'으로 공격했으나 강 시장 발언을 계기로 선수촌 건립 문제가 수면위로 부상했다.

하지만 강 시장이 재선에 실패하면서 상황은 급변했다.

민선 6기 시장직인수위원회인 희망광주 준비위원회가 지난 6월 수영선수권대회 분산 건립을 전면 재검토 방침을 세워 강 시장의 계획에 제동을 걸었다.

윤 시장 체제의 광주시가 전임 시장시절 분산 건립을 사실상 백지화 한 것이다.

무엇보다 특정지역 1~2곳에 선수촌을 건립한다는 것을 의미해 각 자치구가 촉각을 세우고, 목소리를 높이는 상황으로 변했다. 

▲5개 자치구 ‘경쟁’돌입
인수위의 분산 건립 재검토 방침 이후 광주시는 선수촌 건립에 대한 말을 아끼고 있다.

선수촌 건립 방식부터 부지 선정까지 모든 문제를 ZER0-BASE 상태에서 검토하겠다는 방침만 발표한 상태다.

선수촌 건립방식에 대한 논란은 현재 진행형으로, 각 자치구마다 나름의 명분과 논리를 갖고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특히 각 자치구는 방식에 구애받기보다는 무조건적 유치를 내세우며 전면적인 경쟁을 하고 나섰다.

유치전은 동구가 불을 지폈다.

지난 6월 노희용 청장이 취임식에서 ‘선수촌 유치’ 를 언급한 것.

노 청장은 “2019년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선수촌 건립은 도시재생 재개발로 추진돼야 하며 반드시 동구에 입지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동구의회가 7월에 '동구 유치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며 노 청장에 힘을 보탰다.

그러자 남구의회도 나섰다.

같은 달 "주택재개발 예정지역인 월산2구역에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선수촌을 건립해 주길 간절히 바란다” 등의 내용이 담긴 결의문을 채택했다.

한 달 뒤 서구의회 역시 성명을 통해 “반드시 서구 광천재개발구역을 선수촌 아파트 건립 부지로 선정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는 성명을 냈다.

또 북구의회도 지난 6일 "운암 3단지 아파트 부지에 선수촌 유치 희망을 강력히 촉구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광산구도 선수촌 건립을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각 자치구 주민들도 유치전에 가세했다.

남구 월산동 주민들은 최근 선수촌 유치 추진협의체를 자발적으로 구성해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조만간 윤장현 광주시장을 만나 유치를 희망하는 주민 7천여명의 연명부를 전달할 계획이다.

동구도 계림8구역 주민을 중심으로 유치 서명운동을 전개중이다. 또 동구출신 광주시의원인 임택 의원은 동구를 염두에 둔 선수촌 분산 유치를 주장했다.

서구에도 자발적인 선수촌유치위원회가 구성된 것으로 파악됐다.

▲수영선수촌 유치전 후끈…이유는?
6천500여세대가 들어설 것으로 추정되는 선수촌이 건립될 경우 발생하는 파급효과는 상당하다.

인구유입과 이에 따른 경제적 효과, 구도심 활성화 등이 점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멈춰선 재개발 구역에 선수촌이 들어선다면 도심문제로 떠오른 공폐가가 사라지고 도시재생사업에 탄력을 받는 등 1석 2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광주 2020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구역’에 따르면 지난 2000년부터 현재까지 선정된 재개발 구역은 총 37곳(아파트 건립 추진지역 2곳 제외)이다.

이 가운데 17곳의 재개발 구역이 멈춰서 있는 동구 입장에서는 총력전을 펼칠 수 밖에 없는 입장이다.

타 자치구 역시 비슷한 명분과 논리로 선수촌 유치를 촉구하고 있다.

이는 선수촌이 분산유치되지 않고 한 두곳에 집중 건립될 경우, 제외된 자치구에서 반발의 목소리가 나올 수 밖에 없어 자치구간 갈등 및 후유증이 우려되는 대목이다.

일각에서는 설령 유치에 실패하더라도 그에 따른 반대급부를 챙길 수 있어 선수촌 유치에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분산VS집중…건립 방식 놓고 설왕설래
선수촌 건립방식에 대해선 체육계 인사 등 전문가들은 선수 관리 문제 등을 들어 분산 건립보다는 집중 건립에 무게를 두고 있다.

광주지역 체육단체 한 간부는 “체육계 전문가 대다수가 분산건립은 안된다고 얘기하고 있다”며 “한 곳에 집중돼 있지 않다면 선수관리도 힘들뿐더러 주경기장과 조금 거리가 있는 곳에 배정한다면 선수들 컨디션 문제 등을 비롯한 불만이 많을 것이다”고 말했다.

또 “이러한 문제를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 대규모 국제대회 선수촌이 분산건립 된 전례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리 인력 증가와 식당 운영 문제도 분산건립 반대 이유로 거론되고 있다.

집중 건립방식으로 지어진 2014 인천아시안게임 선수촌은 지원요원만 2만 3천여명에 이르며 92명의 의료진이 상주해 있다.

24시간 운영되는 식당 역시 각국 선수들을 배려해 조리사 450명이 만든 83가지 메뉴를 매 끼니마다 제공될 전망이다.

그러나 비슷한 규모의 수영선수권대회 선수촌이 만약 분산 건립 된다면 지원요원과 뷔페식 식당, 의료진 등이 추가로 배치할 수 밖에 없어 인력과 예산 낭비를 피할 수 없을 거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반면 지역 균등발전을 위해 분산건립을 옹호하는 입장도 있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광주는 수영선수권대회에 의해 존재하는 게 아니라 광주 발전을 위해 대회를 개최한 것이다”며 “각 자치구마다 형평성을 고려하고 주경기장과 30분 이내 거리에 존재하기 때문에 다른 어려움이 따르지 않는다면 광주 지역 도시재생이라는 종합적이고 장기적 측면에서 본다면 분산 건립을 해도 괜찮을 것 같다”고 주장했다.

▲광주시의 입장
광주시는 내년 상반기까지는 선수촌 건립 문제를 가닥지을 계획이다. 당초 올 하반기에서 시기를 늦췄다.

각 자치구의 유치전 가열에 좀 더 신중하게 검토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같은 분위기를 반영하듯 시 관계자들은 원론적인 답변만 할 뿐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다.

시 관계자는 “선수촌 건립방식부터 부지 선정, 세대 규모에 이르기까지 ZERO-BASE에 놓고 준비하고 있다”며 “내부적으로 검토단계에 있으며 내년 상반기까지 의견 수렴 등 절차를 거쳐야 가시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건립 방식에 관해서도 구체적인 언급은 피했다.

이 관계자는 “분산이냐 집중이냐 방식이 중요하다기 보다는 대회준비 기초시설로써 대회 전에 건립 가능여부부터 선수단 편의성, 안전, 예산 등을 중점적으로 검토해야 할 상황”이라며 “부지 문제는 대외시설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곳을 찾는 게 우선일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시기가 문제일 뿐 광주시는 어떤 형태로든 결론을 낼 수 밖에 없다. 또 그 결론이 어떻든 현 상황으로 볼 때 후유증은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뜨거운 감자'인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선수촌 건립 문제에 대해 광주시가 내놓을 해법은 무엇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