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로 노인들이 버려진다

광주·전남 최소 4만5천명…10년뒤 노인 5명中 1명꼴
'현대판 고려장'에 장성요양병원 화재 비극적 결말도
말 그대로 '초고령화 사회'다. 
 
전남은 전체 인구 대비 30%이상이 65세 이상이고, 광주광역시도 '빨리 늙어가는 도시'로 분류됐다.
 
노인인구 부양 비용 및 가계비 지출 증가는 이미 사회문제로 대두됐다.
 
여기에 정부의 노인을 위한 사회적 비용이 한계를 드러내면서, 그동안 노인사회 '최소한의 삶'을 보장했던 사회안전망은 무용지물이라는 지적까지 나온다. . 
 
다음달 2일로 18회째를 맞는 '노인의 날'을 맞아 주요 노인 문제를 진단하고, 대안을 살펴본다.
 
◇초고령화 광주·전남 치매에 위협= 치매는 증상이 심해지면 일상생활 수행능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가족 구성원 모두를 힘들게 하는 무서운 질환이다.
 
이런 치매가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광주·전남지역을 위협하고 있다.
 
29일 양 광역단체에 따르면 광주지역 올해 치매 환자 추정치는 1만5천명으로, 이 중 30%인 5천여명만 보건소에 등록 관리되고 있다.
 
전남의 경우 추정 환자 수는 3만 3천명으로, 정부의 치매 유병률인 '인구 대비 9.58%' 산술치 보다 훨씬 많은 노인과 보호가족들이 치매로 고생하고 있다.
 
이에 각 지자체에서는 의료기관 등과 지원에 나서고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광주시 보건담당 관계자는 "치매의 심각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으나 일반적인 검사와 증상 완화 수준에서 지원을 하고 있다"며 "더욱이 등록하지 않은 치매 환자의 경우는 지원 대상에 포함시키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국회예산정책처는 최근 우리나라 노인 치매 환자가 2050년 217만명으로 급증하고 사회·경제적 비용이 43조 2천억원으로 국내총생산(GDP)의 1.5%를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광주·전남 지자체들의 재정상태를 고려해보면 향후 지역사회 치매 문제는 여러가지 악순환 고리를 우려하게 하는 대목이다.
 
노인인구 치매 유병률은 계속 증가해 2020년 10.39%(84만명), 2050년 15.06%(271만명)로 급증할 전망이다. 
 
이같은 수치를 광주·전남 상황에 대입해보면 지역 노인 인구 5명 중 1명 꼴로 치매 환자가 발생할 것으로 우려된다.
 
◇치매로 사라지고 버려지고=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전남은 여기저기서 치매로 흔들리고 있다. 
지난 5월 장성요양병원에서 발생한 화재사건이 대표적인 예다.
 
21명의 목숨을 앗아간 전남 장성 요양병원 화재 사건은 경찰조사 결과 치매 환자의 방화로 발생했다. 
 
그러나 요양병원에 치매로 입원한 환자 상당수는 가족과 연결이 되지 않고 있다. '현대판 고려장'이라고 할 만큼 치매 환자들의 유기는 심각한 수준이다.
 
경찰 관계자는 "치매 노인환자 유기에 대한 법 적용이 예매해 검거 기록이나 사법처리 통계는 없다"며 "정황상 의심이 가지만 가족 문제로 관용주의 치부되는 상황이 많다"고 말했다.
 
치매로 인한 우울증, 자살 또는 사망으로 번지는 비극적인 결말은 매주 발생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 25일 광주 동구에서 치매증상을 보였던 85세 남성이 추락사한데 이어 이날도 전남 나주의 한 요양병원에 치매로 입원 중이던 70대 노인이 추락사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매년 줄어들지 않고 있는 치매 노인 실종도 경찰과 지자체의 골머리를 앓게하고 있다.
 
지난해 경찰에 신고된 노인 치매환자 실종 건수는 207건(해제 206건), 올해는 상반기에만 119건(해제 118건)에 이르고 있다.
 
다행히 실종 해제률은 99%에 이르고 있으나, 예방 대안이나 실효는 아직 없는 상태다.
 
정부도 이 같은 치매 위험성을 인지하고 제도 마련에 나서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7월부터 가벼운 경증 치매환자에게 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치매특별등급을 신설해 시행 중이다. 
 
보호자들이 연간 최대 6일까지 치매 환자를 요양기관에 맡길 수 있는 '치매 환자 가족 휴가제'도 함께 도입했다.
 
/김영민 기자 kym@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