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팔·파키스탄서 기술개발·사업화 워크숍

광주대학교(총장 김혁종)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사업단은 지난달 23일과 26일 네팔 카투만두와 파키스탄 라호르 현지에서 각각 개발도상국 문맹퇴치를 위한 ‘공정기술 개발 및 현지 사업화’를 위한 해외 산학협력 공동 워크숍을 개최했다.<사진>

30일 광주대에 따르면 이번 워크숍에는 국내에서 광주대 LINC사업단(단장 이규훈)과 사)빛과희망나눔, 주)라이텍코리아가 참석했고 네팔은 유네스코 네팔국가위원회와 트리뷰번대학, CTEBT대학 및 현지 관련기업인 등 20여명이, 파키스탄은 UET대학 교수와 학생, 분야드 재단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광주대 LINC사업단이 추진하고 있는 ’WeAre DNA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워크숍에서 사업단은 교육환경개선용 태양광 LED 조명기기를 네팔과 파키스탄 관계자에게 전달하고 이어 현지 적용이 가능한 공정기술 이전 및 국제 개발 협력과제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또 한국과 두 나라 간 학생 교류 및 인력양성사업과 캡스톤디자인을 활용한 창의적 아이템 발굴 방안에 대해서도 공동으로 노력할 것을 합의했다.

유네스코 네팔 국가위원회와 튜리뷰번 대학은 광주대가 제시한 공정기술에 대해 큰 관심을 나타냈다.

특히 바랏트 파하리 튜리뷰번 대학 총장은 트리뷰번 대학이 보유한 인큐베이션센터와 광주대가 공동으로 공정기술개발을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두 나라 교육관계자는 "광주대학교와 (사)빛과희망나눔이 전달한 태양광 LED 조명기기가 품질이 우수하다"며 "교육환경개선을 위한 지속적으로 협력하자"고 말했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