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타임 확보 위해 전 소방서 참여 훈련


 

전남도소방본부는 골든타임 확보 일환으로 도민의 소중한 생명 보호와 안전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22일 도내 12개 소방서가 동시에 ‘소방차 길 터주기’ 도민 참여훈련을 실시했다. <사진>
소방본부는 소방차량 120대, 인원 1천100명을 동원해 소방관서 관내에 교통량이 많고 혼잡한 주요 도로와 재래시장 및 상가 밀집지역 등 22곳에서 일제히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을 통해 도민들에게 골든타임 확보의 중요성을 집중적으로 홍보했다.
또 불법 주·정차로 긴급 출동에 어려움이 많은 혼잡한 주요 도로에서 ‘골든타임 확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골든타임은 화재의 초동 진압과 응급환자의 소생률을 높이기 위한 시간으로, 화재 또는 사고 환자 발생 후 최초 5분을 말한다.
이날 캠페인은 ▲소방차 길터주기 홍보스티커 배부 ▲소방차 통행로 확보를 위한 출동훈련 ▲불법주·정차 근절 가두방송 등으로 진행됐다.
박청웅 전남도소방본부장은 “화재 발생 시 초기 진압은 5분 내에 이뤄지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심정지로 인한 응급환자 발생 시에도 4분 내에 심폐소생술을 실시해야만 심각한 뇌손상을 방지할 수 있어 골든타임 확보는 생명과 직결된다”며 “도민의 강력한 의지와 동참이 있어야만 주변 곳곳에 남아있는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오치남 기자 ocn@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