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문화재 보수정비 예산 118억 반영
나주목 관아·향교 정비 등…전남 최고

 

나주시가 문화재 보수정비사업에 100억원이 넘는 예산을 확보해 역사문화관광도시 조성에 탄력이 붙게 됐다. 사진은 나주 목사내아 전경.
/나주시 제공

전남 나주시가 내년에 지역 문화재 보수정비사업에 100억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어서 역사문화관광도시 조성에 탄력이 붙게 됐다.
22일 나주시에 따르면 내년도 시의 문화재 보수정비 총 예산은 118억4천700만원으로, 이 가운데 보물과 사적, 천연기념물, 중요민속문화재 등에 대한 국비지원은 93억3천100만원 규모로 전체의 79%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남도내에서 가장 많은 액수며, 내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된 나주시의 건의 사업이 47건에 683억원인 것을 감안할 때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나주목 관아 발굴조사와 토지 매입 등에 45억3천500만원, 동점문 밖 석당간 토지매입에 29억8천800만원, 오량동 요지 주변정비와 복토에 19억9천800만원 등이다. 또 불회사 대웅전 해체보수에 14억원, 나주읍성 발굴조사에 7억원, 동점문과 남고문 방염사업 등에 2억원 등이 책정됐다.
이처럼 문화재보수정비 예산을 많이 확보된 것은 강인규 시장의 노력의 결실로 평가되고 있다.
강 시장은 나주가 역사문화관광도시 이미지에 걸맞는 풍부한 자원을 갖고 있는데 관심을 갖고 지속적인 보수를 위해 취임 직후부터 문화재청을 방문해 관심을 요청하고, 신정훈 국회의원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예산확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시 관계자는 "문화재 정비와 아울러 이야기꾼 양성과 풍류콘서트 등 컨텐츠를 풍부하게 만드는 노력도 병행할 방침"이라며 "나주 원도심을 문화가 살아 숨쉬는 역사문화도시로 되살리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치겠다"고 말했다.
나주/정도혁 기자 vsteel@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