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서울 프레스센터서 국제학술회의 개최

전남도는 ‘장성 필암서원’ 등 한국의 대표적 서원 9개소를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하기 위기 위해 24일 서울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국외 교육유산의 이해와 한국 서원과의 비교’라는 주제로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사)한국서원연합회(이사장 어약) ‘한국의서원세계유산등재추진단(단장 이배용)’ 주관으로 추진된다.

추진단은 2012년 4월 18일 국가브랜드위원회, 문화재청과 등재 대상 9개 서원이 소재한 지방자치단체(14개, 전남도 등 광역 5·장성군 등 기초 9개), (사)한국서원연합회, 관련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됐다. 2015년 1월 유네스코에 등재를 신청한다는 목표로 한국의 서원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국제학술회의는 서원의 세계 유산적 가치를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고 향후 서원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문화재청이 주최하고 추진단, 한국학중앙연구원 전통한국학연구센터, 한국서원학회가 공동 주관한다.

국제학술회의에서는 김광억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의 ‘전통 교육기관의 문화유산적 가치: 콜레기움과 서원을 중심으로’라는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국내외 연사들이 주제별 발표를 한다. 마지막으로 ‘한국 서원의 세계유산적 가치’를 주제로 이상해 성균관대학교 명예교수의 발표가 마무리되면 종합토론을 진행한다.

서원의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노력은 2011년 4월 14일 국가브랜드위원회와 문화재청이 공동으로 ‘등재주비위원회’를 구성함으로써 시작됐으며, 그동안 (사)한국서원연합회와 9개 서원이 소재한 지방자체단체(대구,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달성군, 논산시, 정읍시, 장성군, 영주시, 안동시, 경주시, 함양군)도 서원에 대한 자료 조사와 연구 등에 많은 역할을 수행했다.
/오치남 기자 ocn@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