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전남본부, 전국 유통센터로 공급 판매

농협 전남지역본부(본부장 박종수)는 30일 전남키위의 자존심인 '해금' 골드키위를 첫 출하했다고 밝혔다.<사진>

이날 첫 출하된 물량은 농협중앙회 청과사업단을 통해 전국 농협유통센터로 공급돼 소비자들에게 판매된다.

'해금' 골드키위는 전남도농업기술원에서 13년간의 연구노력 끝에 개발해 지난 2010년부터 보급한 순수 국산키위로 외국산 골드키위에 지불되는 연간 25억원의 로열티를 절약할 수 있는 효자품종이다.

특히 전남지역의 자연환경에 최적화된 품종으로 외국산 골드키위와 맛과 품질에서 당당히 겨룰 수 있는 뛰어난 상품성을 자랑한다.

고흥, 광양, 보성, 순천, 완도, 장흥, 해남의 농가가 생산한 ‘해금’ 골드키위는 최첨단 시설을 갖춘 순천시거점산지유통센터(APC)에서 선별,저장, 소포장한 후 순천시조합공동사업법인과 전남농협지역본부가 함께 마케팅을 해 농협유통센터와 대형 유통업체로 직접 출하한다.

박종수 본부장은 “전남키위광역연합사업단은 전남도가 품종을 개발하고 전남농업인이 생산한 ‘해금’ 골드키위의 유통역량을 강화해 재배농가의 소득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지속적인 소비지 마케팅을 통해 널리 홍보하고 판매확대에 나서 수입키위를 이길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토종키위로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
/김경태 기자 kkt@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