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서기관 승진만 11명…개청 수준 승진 예상

광주시교육청 개청 이래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하는 내년 일반직 승진 인사를 앞두고 투서와 음해가 난무하고 있다.

시교육청 일반직 승진 제도의 문제를 지적하는 내용도 있으나 일부는 승진 경쟁자를 겨냥한 것으로 보이는 음해성도 포함돼 있어 시교육청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18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오는 24일부터 28일까지 명예퇴직 희망자 신청을 받는다.

이번 명예퇴직에는 부이사관급 2명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고 올해 말 정년 퇴임자까지 포함하면 3명이 현직에서 물러나게 된다.

국가직인 부교육감을 제외하면 시교육청 소속 부이사관 4명 중 3명을 새로 선임해야 한다.

정년이 된 1955년생 서기관 8명도 상반기와 하반기에 나눠 내년에 모두 옷을 벗는다.

부이사관으로 승진하는 서기관을 포함하면 내년에 서기관 승진자는 모두 11명에 달하게 된다.

시교육청 소속 서기관이 19명이어서 절반 이상이 교체된다.

시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서기관 승진에 따른 후속 인사로 사무관 승진과 6급 승진 등을 감안하면 내년 1년 동안 거의 개청 수준의 승진인사가 이어질 것이다"고 내다봤다.

이 같은 대규모 승진인사가 예고되면서 시교육청 공무원들 사이에서는 간부공무원 승진제도의 문제
점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재 사무관으로 승진하려면 근무평정과 보고서 작성, 인터뷰 평가 등을 거쳐야 하는데 보고서 작성법 강의를 듣느라 매달 최하 50만원씩 지출하고 면접강의를 위해 스피치 학원에 다니는 등 본인 업무를 등한시하는 부작용이 만연해 있다는 것.

지난해에는 사무관 승진 누락자들이 연판장을 돌려 인사 제도 개선을 요구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승진 경쟁자나 인사 담당자들을 근거없이 음해하거나 헐뜯는 익명의 투서도 감사 부서 등에 날아들고 있다.

투서에는 구체적인 직책을 거론하며 "인사를 해야만 앞번호를 준다"는 등의 내용이 실려 있다. 

또 다른 투서에는 "인사를 위해 본청 직원들과 판돈 수십만원의 고스톱을 하는 공무원도 있다"거나 "전교조 관계자들까지 말이 오가고 있어 한심스럽다"는 내용도 들어있다.

감사관실의 한 관계자는 "대규모 승진인사를 앞두고 있어 투서가 부쩍 많아진 것 같은데 익명으로 오는 것은 열어보지도 않는다"며 "비위 사실이 명확하게 언급돼 있는 경우에만 사실여부를 따져보고 있다"고 말했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