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문제 해결 안돼 열흘 넘도록 못 치러가족 잃은 슬픔에 더해 사회 관심도 '뚝'

전남 담양의 펜션 화재 사망자 5명에 대한 장례가 화재 발생 열흘이 넘도록 치러지지 못하고 있다. 

26일 담양군 등에 따르면 유가족, 펜션 업주, 담양군 측은 지난 15일 화재 발생 후 장례비 지원과 보상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하지만 11일이 지나도록 아직 접점을 찾지 못했다.

특히 불이 난 펜션이 화재보험에 가입하지 않아 유가족들은 가족을 잃은 슬픔에 더해 보상 이야기를 제대로 꺼내기도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다.

사회적 관심도 떨어진 상태다.

임시 합동분향소가 차려진 담양군 대덕면 대조 마을회관에는 사고 직후 높았던 관심이 무색하게 유가족과 그 친인척을 제외하고는 조문객의 발길도 뜸하다.

담양군은 사고직후 지원 방안을 검토했지만, 근거나 선례가 없어 어렵다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더구나 구속된 업주 최모씨는 우선 장례비를 지원한 뒤 자신이 사는 아파트와 펜션을 처분해서라도 단계적으로 보상하겠다는 방침이지만 실질적인 재산가치는 피해 보상을 하는 데는 충분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보상 문제로 마냥 장례를 치르지 않을 수도 없어 조만간 장례절차 협의가 진행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현재 시신은 광주 한 병원 장례식장에 안치됐다.

담양군의 한 관계자는 "펜션이 보험에 가입돼 있지 않고 최씨의 보유재산도 그리 많지 않아 보상문제가 원만히 해결되기는 어려울 수도 있다"면서 "하지만 장례가 더 지연되지 않도록 관련자들 협의와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담양/이경신 기자 lk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