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경정 내일 소환·조응천 출금

정윤회씨의 국정개입 의혹 문건 유출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임관혁 부장검사)는 3일 문건 작성자로 알려진 박관천(48) 경정이 근무하는 서울 도봉경찰서와 서울지방경찰청 정보분실, 박 경정의 자택 등 5∼6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수사관 3명을 도봉서에 보내 박 경정의 사무실에서 관련 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작성한 문건이 서울경찰청 정보분실을 거쳐 유출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정보분실에서도 각종 서류와 복사 기록,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정보분실 직원들이 박 경정의 짐 속에 있는 청와대 감찰 문건을 몰래 복사해 돌려봤다는 의혹이 제기됐지만, 경찰은 이를 부인했다

검찰은 박 경정을 4일 오전 9시30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문건 작성 경위와 유출 의혹 등을 조사한 뒤 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검찰은 박 경정에게 공무상 비밀누설,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 등을 적용해 주거지, 사무실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원구 하계동 자택에서는 노트북 컴퓨터와 USB, 서류 등을 확보했다.

박 경정은 이날 오후 변호인을 통해 "당당하게 조사받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검찰은 박 경정의 직속상관이었던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등을 출국금지하고 박 경정 조사를 마치는 대로 조 전 비서관도 불러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제3의 인물이 문건 유출에 개입한 정황도 잡고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올 4월 정윤회씨와 통화한 사실이 드러난 이재만 청와대 총무비서관을 비롯해 정호성, 안봉근 비서관 등 핵심 3인방에 대한 소환 조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조만간 고소인 신분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청와대에서 핵심 3인의 통화 내역을 넘겨받는 한편 조 전 비서관과 정윤회씨, 박 경정의 통화 내역 등도 확보할 방침이다.

한편, 청와대는 지난달 28일 이재만 총무비서관 등 8명 명의로 세계일보 사장과 편집국장, 기자 등 6명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면서 박 경정을 문건 유출자로 지목하고 수사의뢰했다. /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