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대인동·여수 공화동 폐쇄 추진
신변종 업소 처벌도…"실효성 의문"

성매매특별법이 시행된 지 10년 만에 정부가 다시 성매매와의 전쟁을 선포한 가운데 광주에서는 대인동의 집창촌 폐쇄가 추진된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집창촌에서 유흥·단란주점 등으로 이동하고 있는 최근 성매매 추세를 감안하지 못한 대책이라며 실효성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7일 여성가족부 등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성매매 집결지 25곳을 폐쇄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광주에서는 대인동 집창촌이, 전남은 여수 공화동의 집창촌이 포함됐다.

광주 성매매피해상담소 '언니네'가 최근 조사한 광주지역별 성매매 가능업소 현황에 따르면 대인동은 지난 6월 기준 유흥주점으로 등록한 유리방 형태의 업소가 11개, 무등록으로 영업하는 업소가 25개로 총 36개의 업소가 성매매영업 중이다.

앞으로 이들 업소에 대한 폐쇄가 추진되고 그 자리는 도시정비계획을 통해 지역 특성에 맞는 개발이 진행된다.

정부는 또 키스방 등 신종·변종 성매매업소 단속과 영업정지, 영업장 폐쇄 등 행정처분을 강화키로 했다.

성매매업소의 범죄 수익을 몰수·추징하고 학교와 주택가 주변에 들어선 신종 성매매업소는 강제 철거할 계획이다.

정부의 강력한 대응 방침에도 일각에서는 실효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유흥·단란주점이 빠지면서 알맹이는 빠진 대책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광주에서 성매매가 가능한 업소는 모두 2천487개에 달한다.

이 가운데 유흥주점이 745개, 단란주점이 460개로 전체의 절반을 넘는다.
 

최근 5년간 유흥·단란주점은 19.1% 가량 급증한 것으로 조사됐다. 증가율로만 보면 전국에서도 인천과 함께 가장 빠른 증가 추이를 보이고 있다.

동구 대인동에서 업소를 운영하는 A(39)씨는 "유흥주점은 사실상 방치하고 집창촌만 없앤다는 건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대부분 집창촌도 유흥주점으로 등록해 성매매가 일어나는 사실을 모르는 거 아니냐"고 지적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