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2+2 여야 대표회담서 합의
4대강사업·비선실세 의혹은 이견

 

▲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왼쪽부터)·김무성 대표,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우윤근 원내대표가 10일 국회에서 정국현안을 풀기 위한 2+2여야 대표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는 10일 국회에 '공무원연금개혁 특위'와 자원외교 실태 파악을 위한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 특위'를 연내 구성키로 전격 합의했다.

공무원연금 개혁을 위해 '국민 대타협기구'를 설치키로 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과 양당 이완구·우윤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이른바 '2+2 회담'을 열어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여야 대변인들이 전했다.

이와 함께 방위산업 비리에 대한 국정조사는 검찰 수사를 지켜본 후 미흡하다고 판단할 경우 실시키로 했다.

또 부동산 관련 법 등 민생경제 법안을 오는 29일 본회의에서 최대한 처리키로 했다.

이로써 야당이 요구한 사자방(4대강 사업·자원외교·방위산업) 국정조사 가운데 2가지에 대한 국정조사가 유력해졌다.

공무원연금개혁 특위는 새누리당이, 해외자원개발 국조특위는 새정치민주연합이 각각 위원장을 맡기로 했으며, 모두 여야 동수로 구성키로 합의했다.

다만 4대강 사업과 '정윤회 비선실세 의혹'에 대한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두 사안 모두 실체 규명을 위한 국회 차원의 조치를 요구했지만, 새누리당은 4대강사업의 과오가 뚜렷하지 않고 비선실세 의혹은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라는 이유로 거부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원내대표는 "4대강사업이 국조를 할 정도까지는 아니다"라면서 비선 의혹에 대해서는 "아직 검찰수사가 진행 중이고, 단순한 문서유출 사건인데 너무 정치적으로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유기홍 대변인은 "비선실세 국정농단 문제에 대해 운영위 소집을 요구했고, 오늘 합의되지 않은 내용은 추후 계속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또 개헌 특위와 선거구 획정을 논의하기 위한 국회 정치개혁특위 설치도 예상 안건으로 거론됐지만 합의문에는 거론되지 않았다./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