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컵 앞두고 국내파 마지막 테스트
이종호·강수일·황의조 ‘원톱’ 눈도장 관심

슈틸리케호(號)가 2015 호주 아시안컵을 향한 본격적인 여정을 시작한다.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15일부터 21일까지 제주도 서귀포에서 아시안컵에 대비한 전지훈련을 치른다.

K리그 소속을 중심으로 일본 J리그와 중국 슈퍼리그에서 뛰는 선수 28명이 슈틸리케 감독의 눈도장을 받기 위해 치열한 경쟁에 돌입한다. 시즌이 한창인 유럽파와 중동파는 참가하지 않는다.

슈틸리케 감독은 내달 9일 열리는 아시안컵에 대비해 지난 4일부터 4차례 평가전을 치르면서 ‘옥석 가리기’에 몰두했다.

이 과정에서 슈틸리케호는 대강의 골격을 드러냈다. 슈틸리케 감독은 대부분 포지션의 주전 구상을 이미 마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아직 ‘빈 자리’는 남아있다.

지난달 요르단, 이란과의 중동 원정 평가전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깜짝 발탁은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던 슈틸리케 감독은 이번 전훈 대표 명단을 발표하면서는 “(최종 명단에서) 깜짝 발탁이 있을 수도 있다”고 입장을 바꿨다.

부상을 입은 ‘원톱’ 자원인 이동국(전북 현대)과 김신욱(울산 현대)의 아시안컵 출전 여부가 점차 불투명해지면서 생긴 변화로 보인다.

공격 자원으로 이번에 선발된 이종호(전남 드래곤즈), 강수일(포항 스틸러스), 이정협(상주 상무), 이용재(V-바렌 나가사키), 황의조(FC성남)에게는 이번 전훈이 호주행을 이룰 수 있는 마지막이자 절호의 기회다.

이번 전훈은 아시안컵에 대비해 열리지만 내년 7월 중국에서 열리는 2015 동아시안컵에 대비하는 의미도 있다. 동아시안컵에는 해외파 선수들을 차출할 수 없다.

K리그 선수들에게는 꼭 아시안컵에 출전하지 못하더라도 2018 러시아 월드컵 예선을 준비해야 하는 슈틸리케 감독에게서 ‘즉시 전력감’으로 눈도장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전훈 마지막 날인 21일에는 자체 연습 경기가 열린다. 28명의 태극전사들이 두 팀으로 나뉘어 맞붙는다. 실전을 방불케하는 열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 전훈이 끝나면 슈틸리케 감독은 22일께 서울에서 아시안컵에 나설 23명의 최종 명단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 27일 55년만의 아시안컵 우승이라는 꿈을 안고 호주로 출국한다. 대표팀은 호주 시드니에 전지훈련 캠프를 차린 뒤 한 차례 평가전을 치르고 오만과의 조별리그 첫 경기가 열릴 캔버라로 이동한다.

/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