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청, 문건 유출 국기문란 사건" 반격
새정치, 국정논단 의혹에 초점 '한방' 노려

현정부 비선실세 의혹을 둘러싼 여야 공방이 15일부터 이틀간 진행되는 국회 긴급현안질문에서 절정으로 치달을 것으로 보인다.

사실상 '허위 문건'으로 결론을 내린 검찰이 문건 유출에 수사 초점을 맞춰 가는 분위기인 가운데 새누리당은 청와대 문건을 외부로 유출한 국기문란 사건으로 규정하고 반격에 나설 태세이고, 새정치민주연합은 국정농단 의혹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의혹 제기 가능성을 내비치며 '한방'을 노리고 있다.

문건 유출의 당사자로 지목돼 검찰수사까지 받았던 최모 경위의 예기치 않은 자살을 둘러싼 동기와 배경, 검찰수사 과정의 강압성 여부 등을 놓고 여야의 공방도 치열할 전망이다.

뒤늦게 현안질문 의제로 포함된 공무원연금 개혁, 사자방(4대강사업·자원외교·방위사업) 국정조사를 놓고도 치열한 설전이 펼쳐질 전망이다.

여당에서는 친박(친 박근혜) 성향의 '화력' 좋은 의원들이 나선다.

박 대통령의 당 대표시절 비서실장을 지낸 이학재 의원을 비롯해 검찰 출신인 경대수 김진태 의원과 김상훈 김현숙 윤영석 이노근 이장우 함진규 의원 등이 포진했다.

김태흠 의원은 14일 "단순한 문서유출 사건을 야당이 국정농단으로 과대포장해서 국민적 혼란을 부추긴 데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또 이명박 정부의 자원외교를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까지 끌어들여 현정부까지 공격하려는 불순한 의도가 있어 조목조목 반박하겠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도 오랫동안 이 문제를 파헤친 '주포'들을 전면에 세웠다.

우선 정윤회씨 딸의 승마 관련 의혹을 잇따라 제기했던 안민석 의원과 당 '비선실세 국정농단 진상조사단' 단장인 박범계 의원, 최민희 의원이 비선실세의 국정 농단 의혹을 부각할 방침이다.

안 의원은 김진선 전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위원장의 사퇴에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과 정 씨의 암투가 있었다는 의혹을 수개월 전 제기한 데 이어 이번 현안질문에서 구체적 정황을 토대로 이에 대한 근거를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가 박근혜 대통령을 위해 유명 헬스트레이너를 고용하고 고가의 수입 헬스장비 구매 의혹을 제기한 최 의원은 이번에도 안봉근·이재만·정호성 비서관 등 이른바 '문고리 3인방'을 포함한 측근의 전횡 의혹을 집요하게 파헤칠 것으로 전해졌다.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검찰 수사가 문건 유출에 초점을 맞추는 상황에서 지금까지 나온 사실들을 정리해 사건의 본질을 '국정농단'으로 바로잡는 것도 필요하다"면서 "비선실세의 인사 개입을 포함한 비리 의혹을 들춰낼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한국석유공사가 2조원 가까이 투자한 캐나다 하베스트사의 정유부문 사업체를 미국 상업은행에 200억원에 팔았다는 의혹을 폭로한 노영민 의원은 자원외교의 '허상'을 드러낸다는 계획이다.

복지위 소속의 김성주 김용익 의원은 정부가 마련한 공무원연금 개혁안의 허점을 지적하는 동시에 보건복지부가 진주의료원 건물을 경남도청 서부청사로 쓸 수 있게 승인한 경위 등도 추궁한다./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