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쿠보텍

정철웅 ㈜쿠보텍 대표가 미래형 디지털 보철 소재인 지르코니아 블록 임플란트 시스템과 인공뼈와 같은 생체재료 구강 케어제품 등 다양한 제품공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정응래 기자 jer@namdonews.com


지르코니아 블록·임플란트·구강 케어 등 제품 개발
국내 치과산업시장 주도…연매출 40억원대 이상 올려
살균세척기 ‘티클리나’…1천만달러 상당 수출계약 성과

 

 

쿠보텍 정철웅 대표가 회사공장에서 미래형 디지털 보철 소재인 지르코니아 블록 임플란트 시스템 등 제품공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광주 북구 월출동 첨단과학산업단지에 위치한 ㈜쿠보텍(대표 정철웅)은 광주지역 치과용 소재부품산업 대표기업으로 세계화를 꿈꾸고 있다.

쿠보텍은 탄탄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광주지역의 대표적인 치과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중소기업으로 미래형 디지털 보철 소재인 지르코니아 블록, 임플란트 시스템, 인공뼈와 같은 생체재료, 그리고 구강 케어제품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했다. 

특히, 의료 소재의 특성상 인증에 대한 많은 어려움이 많지만 쿠보텍은 장기간의 투자와 노력으로 식약처 인증(KFDA/GMP)은 물론 해외시장을 위한 FDA, CE 등에 대한 인증도 획득했으며,  안정적 제품 생산을 위한 설비 투자도 완료돼 원활한 공급이 가능하게 됐다. 쿠보텍의 이러한 준비와 노력으로 개발 과정에서도 연매출 40억원대 이상을 기록했으며, 이제는 본격적인 매출확대 방안으로 국내시장 확대와 수출을 기대하고 있다.

이처럼 쿠보텍이 광주지역 치과용 소재부품산업 대표기업으로 세계화로 눈을 돌리는 것은 정철웅 대표의 특이한 이력 때문이다.

정 대표는 현재 광주에서 치과를 운영하고 있는 현직 의사 출신이며 지난 2007년 3월 쿠보텍을 창업해 CEO로 또 다른 이력이 붙었다.

정 대표는 진료 현장의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첨단과학산업단지에 1만3천223여㎡(4천여평)의 부지에 공장을 건축해 이 지역이 의료 산업의 메카가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며, 산학연의 다양한 정보를 공유해 기술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 대표의 특이한 이력 때문에 쿠보텍은 남다른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빠르게 성장을 하고 있다. 

정 대표는 지난 2008년 30억원을 투자 해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 현재 4개 제품을 심도 있게 개발중이다.

또 지난 2009년 지식경제부 부품소재 전문기업 인증, 2011년 의료기기 제조 및 품질 관리기준 적합인증(GMP), 2011년 벤처기업 인증, 이노비즈 인증, 니켈합금 미국 FDA 승인 등 관련 분야의 수많은 인증을 받고 매출액의 평균 16%를 연구개발비로 투자해 신기술 개발에 집중해 왔다. 

이를 통해 2007년 설립 이후 미래형 디지털 보철 소재인 지르코니아 블록, 임플란트 시스템, 인공뼈와 같은 생체재료, 센트릭가이드시스템(구강진단기기) 등의 경쟁력 있는 제품을 개발했다.

지난 2011년 개발된 치과용 합금은 인체친화형 합금으로 베릴륨(국제암연구센터가 발암물질로 분류한 물질)이 함유되지 않으면서 주조성이 우수한 쿠보텍의 핵심제품이다. 꾸준한 기술개발 노력을 통해 특허 10건 등 다수의 상표등록도 마친 상태로, 특히 치과용 합금 토종기술인 ‘치과용 합금 및 지르코니아 세라믹 생체 재료’ 관련 특허 2건을 보유하고 있을 만큼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다.

쿠보텍은 2014년 광주 신특화산업으로 지정된 ‘생체의료용소재부품산업’의 발전을 위해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운영 중인 ‘의료부품소재 미니클러스터’의 회원사로 활발한 협력 네트워크 활동을 하면서 광주지역 의료부품 생산업체들과 공동발전 및 협력 활성화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정 대표는 ‘미래를 밝히는 인간중심의 기업’ 이라는 경영철학으로 끊임없는 도전과 한발 앞선 기술력으로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진취적인 기업을 만들어가고 있으며 산학연 공동연구개발을 통해 발굴된 기술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제품을 생산해 기업성장에 매진하고 있다.

그 첫 성과로 나타난 제품이 올해 개발한 생체친화적 인공뼈 ‘스퍼터타겟’ 이다. 이 제품은 호남광역경제권 선도사업의 국가 과제를 통해 개발된 제품으로 국내 최초로 양산화에 성공, 인산칼슘 즉 뼈 재생력을 증진시키는 물질을 기반으로 만든 소재로서 치과용 임플란트, 정형외과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하는 생체 친화적 인공뼈 고재생능력 향상 보조제이다.

이 제품은 치과용 임플란트는 물론 정형외과용 인공 뼈와 성형외과용 안면성형 플레이트 등 여러 분야의 표면 활성화 적용기술에 활로를 개척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수입가격의 절반 가격으로 시장을 공략해 국내 300억원 및 세계 6천억원 규모의 시장에서 수입대체 효과 및 해외 수출도 기대된다. 

쿠보텍의 대표적인 제품은 저온 플라즈마 살균세척기 ‘티클리나(T-CleanA)’ 이다. 
이 제품은 물속에서 저온 플라즈마를 발생시켜 전해질이 포함된 수돗물이나 지하수와 같은 생활수를 전기적으로 처리해 물속의 보이지 않는 각종 세균들을 살균하고 유해물질을 분해해 주는 기기이다. 칫솔이나 틀니 등 수시로 살균이나 소독을 필요로 하는 경우 다른 살균약품 필요없이 이 제품에 넣어 두는 것만으로 살균이 가능하다. 이 기술은 물 분자에서 세균의 세포막을 파괴하는 산화체를 발생시켜 물만으로 살균할 수 있는 살균수를 만들어 주는 발명특허 출원된 친환경 기술이다.

최근 쿠보텍은 저온 플라즈마 살균세척기 ‘티클리나’를 포함한 치과용 제품 및 소재를 호주 치과용 소재 및 부품 유통업체인 페어웨이 덴탈과 1천만달러 상당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냈다.

정철웅 대표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마케팅 기능을 확충하는 한편, 산학연 협력활동에도 적극 참여해 시장변화에 대응하고 사업 제품군의 다각화를 통해 해외시장을 개척함으로써 세계 최고 광-(치과)의료 전문기업으로 거듭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응래 기자 je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