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경제청, 19일 주민공청회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은 19일 오후 2시 청사 3층 회의실에서 최근 자금조달 문제로 난항을 겪는 광양 세풍산업단지 개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주민 공청회를 연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공청회에는 주민 대표와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를 비롯해 학계, 언론계 인사 등이 참석해 세풍산단 조성사업 추진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고 지역민의 의견을 수렴한다.

광양경제청은 광양읍 세풍리 일원 3㎢(9만900평)에 조성하는 세풍산단에 5천219억원을 투자해 2020년까지 기능성화학소재클러스터, 바이오패키징, 포스코 연관기업 등으로 개발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러나 지난 7월 새 사업자 지정 이후 토지보상계획 공고가 이뤄지는 등 속도를 내던 세풍산단 조성사업은 총사업비 5천219억원 중 3천775억원의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자금 확보가 늦어지면서 사업추진이 지지부진한 상태다.

3천775억원의 PF자금 중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신용보증과 미래에셋증권 직접투자 등을 통해 1천225억원을 이미 확보했으나, 나머지 2천550억원은 금융권이 5만평 부지매입 등의 형식으로 참여를 요구한 광양시의 거부로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이날 공청회에서는 이미 확보한 1천225억원으로 사업을 우선 추진하는 방안, 광양시의 참여를 기다려 전체 3천775억원을 확보한 뒤에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 등을 놓고 중점적인 논의를 벌일 것으로 보인다.

우선 추진의 경우, 내년 정부예산을 따낸 기능성화학소재클러스터 조성이 가능해지고 추가자금 조달 조건이 개선되는 등 장점이 있지만, 단계별 사업 추진으로 일부만 우선 보상해야 하는 등의 문제점이 있다.

전체 자금 조달 후 사업 추진 방안은 안정적인 사업추진이 가능한 대신 광양시의 참여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출자자들의 이탈과 착공 지연으로 장기 미개발 사업으로 전락할 가능성도 있다.

광양경제청 관계자는 "광양만권의 새로운 활로를 찾기 위해서는 세풍산단이 반드시 조성돼야 한다"며 "주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가장 바람직한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광양/정윤화 기자 jy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