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까지 총 5조원 투입, '문화의 허브' 로 조성
'빛의 숲' 주제로 완공된 5개원 전당 핵심시설 주목
예산문제 해결 위해 운영주체·콘텐츠 부족 해결과제

 

▲ 올해 9월 문을 여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는 밤마다 레이저와 디지털 조명이 어우러진 공연, '빛의 향연'이 펼쳐지고 있다./아시아문화개발원 제공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사업은 광주를 아시아 문화의 허브로 만들겠다는 목표아래 2006년 시작됐다. 2026년까지 총 5조원 넘는 비용이 투입되는 등 문화체육관광부 단일 사업으로는 가장 몸집이 크다.

이중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문화중심도시의 핵심시설로 광주광역시 동구 옛 전남도청 자리에 마련됐다.

총 사업비 7천30억1500만원을 투입해, 지하 4층, 지상 4층 규모로 총 면적은 17만8천199㎡, 문화전당 14만3천838㎡과 옥외주차장 3만4천361㎡로 구성됐다.

5·18민주화항쟁 당시 전남도청이었던 건물을 보전해야 한다는 주장 등으로 사업이 지연되었지만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첫 삽을 뜬지 6년 만에 올 연말 신축 건물을 완공했다.

'빛의 숲'을 주제로 설계된 문화전당은 민주평화교류원, 문화정보원, 문화창조원, 아시아예술극장, 어린이문화원 등 5개원으로 구성됐다.

일부 시설을 일반인에 공개한 문화전당은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 기간에 맞춰 사전개관 및 시범운영을 한 뒤 올해 9월4일 전면 개관한다.

지하 건축물임에도 불구하고 70여 개의 지붕층 채광정, 외부 도로 측의 대나무정원 조성 등으로 자연광의 유입량이 많아 지하공간으로 느껴지지 않는 건축 환경을 지녔다.

앞으로 문화전당은 아시아 각국의 다양한 문화적 가치를 공유하고 폭넓은 교류를 통해 아시아의 창조적 에너지를 전 세계로 공급하는 문화발전소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아시아문화전당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아문법)에 근거를 두고 문화중심도시의 핵심시설로 마련됐다. 아문법은 2026년까지 작용하는 한시법이다.

한국행정연구원에 따르면 아시아문화전당에 소요될 총 비용을 5조2천912억원으로 추산했다. 아시아문화전당의 건립과 운영에 소요되는 비용은 1조9천313억원으로 대부분은 국비(1조4103억원)가 투입된다. 이외에도 문화적 도시환경 조성에 2조982억원, 예술진흥 및 문화·관광산업 육성에 7천729억원, 문화교류도시 역량 강화에 4천888억원 등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평화교류원

민주평화교류원은 교류와 협력 사업을 통해 5·18의 핵심 가치를 아시아와 공유하고 소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먼저 옛 전남도청 등 보존건물 공간의 ‘5·18민주평화기념관’은 5·18 당시 열흘간의 이야기를 기승전결의 서사구조에 따라 22개의 예술적 콘텐츠로 구현한다. 이 공간에서 관람객들은 5·18당시 광주시민의 일상 모습과 변화, 역사적 현장을 감성 체험할 수 있다. 또 러닝센터에서는 교육과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문화교류지원실’은 세계 유수 복합문화시설과의 기관 간 양해각서를 통해 공연, 전시, 포럼 등 다양한 교류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문화정보원

아시아문화정보원은 아시아문화에 대한 연구, 아시아문화자원 수집·활용, 아시아의 창의적인 전문인력 양성을 핵심기능으로 한다.

‘아시아문화연구소’에서는 지역연구 기반의 다학제적 연구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한 지식 콘텐츠를 제공한다.

‘아시아문화자원센터’는 미래가치에 초점을 둔 아시아 문화자원을 조사·수집한 뒤 체계적 정리·분류와 심화연구를 거쳐 라이브러리파크를 통해 일반에 공개한다. ‘라이브러리파크’는 하나의 주제 아래 도서, 기록물, 사진, 영상, 음향 등 다양한 형태의 자료들로 이뤄진 주제 전문관으로 구성된다.

‘아시아문화아카데미’는 아시아적 문화와 가치를 이해하고 담론과 비전을 형성할 수 있는 전문가를 교육·양성할 계획이다.

◇문화창조원

문화창조원은 인문·예술·과학이 융합된 다분야 연구랩과 스튜디오를 기반으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콘텐츠를 제작하고 복합전시관에 전시함으로써 새로운 지식 교환과 창출의 열린 문화 공간으로 기능한다.

복합전시관 1, 2관에서는 아시아의 사상, 종교, 문화를 주제로 한 예술과 첨단기술이 융합된 콘텐츠를 통해 아시아의 과거와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전시가 진행된다. 복합전시관 3, 4관에서는 콘텐츠 생산자(창작자), 전문가(연구자), 관람객의 상호 소통과 참여를 유도하는 연구랩과 제작팀의 창제작 결과물이 상설 전시된다.

복합전시관 5관은 특별전 공간으로 지역·국내·국외와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지식을 교환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전시를 준비 중이다.

◇예술극장

예술극장은 아시아 동시대공연예술 작품을 선보이는 동시에 공연작품을 창·제작하고, 유통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 역할이다.

이는 전 세계의 유명극장, 페스티벌, 예술단체와의 공동제작을 통해 수준 높은 작품을 적은 비용으로 제작하고, 순회공연 등의 방식으로 유통하는 시스템으로 구현된다.

지난 5월부터 빈 페스티벌, 싱가포르 에스플러네이드 등에서 선보여 호평을 받고 있는 차이밍량의 ‘당나라의 승려’와 호추니엔의 ‘만 마리의 호랑이들’이 예술극장의 대표적인 결과물이다.

예술극장은 이 같은 시스템을 통해 아시아 지역의 공동제작 및 제작을 선두하면서 동시대 공연예술의 창·제작의 중심지로 기능할 계획이다.

◇어린이문화원

어린이문화원은 아시아 문화를 기반으로 한 어린이 문화콘텐츠 제작·유통 플랫폼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육보다는 놀이와 문화, 창작활동이 중심이 된 콘텐츠를 개발하고 놀이와 문화, 예술과 기술을 결합한 체험형 문화콘텐츠의 제작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또 아시아문화 기반의 어린이 문화체험장을 구축해 ‘자연과 생활’, ‘지식과 문명’, ‘예술과 상상’을 주제로 한 체험관을 구성할 예정이다.

특히 내년 개관에 맞춰 아시아의 스포츠와 놀이, 건축, 소리와 음악을 체험할 수 있도록 각종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어린이를 위한 공연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공적개발원조(ODA)사업을 통해 어린이문화콘텐츠를 국내외 기관들에 보급할 계획이다.

◇앞으로 풀어야 할 과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운영 주체를 명확히 해야 한다.

광주시를 비롯한 지역에서는 아시아문화전당이 국가소속기관임을 분명히 하고 국가재정 지원 또한 법률에 명시한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에 관한 특별법(이하 아문법)이 통과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아시아문화전당이 법인화하면 '텅빈 예술의전당'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국가 산하 기관으로 운영해야만 안정적으로 재원을 확보할 수 있어 공공성을 지킬 수 있다는 입장이다. 개관 뒤 운영비는 매년 800억여원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운영인력만 400명 이상이다.

하지만 새누리당 지도부가 "아문법은 '광주법'"이라며 제동을 걸고 있고, 정부도 관련 예산을 삭감하는 추세여서 아시아문화전당은 두고두고 갈등의 불씨가 될 가능성이 크다.

문체부는 현행법대로 아시아문화전당을 운영할 경우 인원 전체를 공무원으로 채용해야 해 방만한 조직운영 등 인력 낭비를 초래할 것을 우려한다.

또한 10년의 기간을 대부분 건물 건립에만 치중해 건물을 채울 콘텐츠 준비가 부족하다는 우려가 벌써부터 터져 나오고 있다.

지난 8월 문화체육관광부는 개관을 겨우 1년 앞두고서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콘텐츠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당초 단계별 추진 일정에 따르면 2008년부터 콘텐츠 개발을 준비해서 2011년에는 종합계획이 나왔어야 했다. 문체부가 발표한 콘텐츠 종합계획에 따르면 실제 준비기간은 겨우 1년도 되지 못한다. 콘텐츠 종합계획의 세부내용도 사실상 개관에 맞춘 전시계획이 대부분이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