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에도 광주·전남 지역 정치권의 최대 화두는 호남 정치력의 복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호남 정치력 부활이 시대적 과제라는 것이다.

추락할 대로 추락한 호남의 정치력을 복원해 중앙 정부를 비롯해 정치, 경제적으로 소외받고 있는 현실을 타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기 때문이다.

지난해 총선과 대선 이후 새정치민주연합을 비롯해 정치권은 호남을 방문하며 줄기차게 외쳤던 것이 '호남정치 복원'이었다.

이들은 '김대중 대통령(DJ) 이후 실종된 호남정치 복원이 절실하다'며 한목소리를 냈지만 아직까지도 사실상 헛구호에 그치고 말았다.

호남정치가 무력화된 것은 시도민의 탓이 아니라 지역 정치권의 이기주의와 그로 인한 무기력에 있다고 일부에서는 주장하고 있다.

이에 호남에서 보내준 지지와 성원만큼 지역 정치권과 새정치민주연합이 호남의 문제를 중심에 두고 있는지를 따져봐야 한다는 것이다.

남도일보는 오는 2·8 새정치연합 당권주자들과 인터뷰를 통해 호남정치력 복원은 무엇이며 호남정치력 복원을 위해 어떤 각오를 가지고 있는 지 들어봤다.

문재인 의원은 호남 정치가 지역 기득권에 얽매이는 것을 경계했다. 잇따른 선거에서 패배의 쓴잔을 마시고 있는 새정치연합이 이기는 정당으로 변모하는 것이 호남정치의 부활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박지원 의원은 호남정치가 지금까지 추구해온 민주주의, 서민경제와 복지, 평화 통일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이를 올 곧게 세우는 것이 호남 정치의 부활이라고 설명했다.

박주선 의원은 선거 때만 되면 표를 동원하는 대상으로 전락한 호남을 변모시키기 위해서는 호남인의 민주.인권.평화에 대한 가치를 국정철학에 포함시키고, 지역 균형 발전에 기반해서 더 큰 대한민국을 만들어가는 것이 호남정치 부활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이인영 의원은 국민의 요구, 시대적 과제의 실천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야 말로 진정한 호남정신의 부활이고 정치력 부활이라고 말했다.

조경태 의원은 지역균형발전과 호남의 가치를 전파하기 위한 자질과 능력을 가진 호남 정치인의 활동이 이어야 하지만 지역 이기주의의 부활이 돼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