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선거'의 대안은 매니페스토 선거
정영찬
<전남 영암군선거관리위원회 사무과장>

사상 처음으로 치러지는 동시조합장선거가 이제 한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 이번 조합장 선거에 대한 보도가 줄을 잇고 있다.
전국적으로 총 1천328명의 조합장을 새롭게 선출하는 이번 선거를 두고 이번에도 과거의 잘못된 ‘돈 선거’ 관행이 반복되지 않을까 우려하는 국민들의 시각이 적지않다.
우려섞인 시각에도 불구하고 우선 이번 선거가 어떤 과정을 거쳐 동시에 치르게 되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올해 동시에 치러지는 조합장선거는 지난 1987년 11월 7일 선거관리위원회법이 개정되면서 위탁선거관리 근거규정이 신설됐다.
이를 근거로 지난 2005년 5월 1일 산림조합장선거가 최초로 선거관리위원회 위탁관리됐으며, 2005년 7월 1일농·축·수협조합장선거가 위탁관리되었고, 급기야 2014년 6월 11일 공공단체 등 위탁선거에 관한 법률이 제정돼 같은 해 8월 1자로 시행되면서 올해 3월 11일 제1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실시되게 됐다.
지난 조합장 선거과정을 돌이켜보면 일부 조합에서 선거인에 대한 금품·향응제공행위나 비방·흑색선전이 여전했고, 혈연이나 지연 등 연고중심의 선거운동이 전개돼 공정한 선거관리의 취지를 무색하게 하는 일이 있었다.
이에 따라 종전처럼 ‘돈 선거’를 되풀이하는 입후보예정자가 있다면 무거운 법적인 책임과 함께 사회적인 지탄을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다.  실제로 최근에‘돈 선거’를 하다 적발된 일부 입후보예정자들이 아예 조합장선거 출마자체를 포기하는 것만 봐도 올해의 분위기가 어떤지 쉽게 짐작해볼 수 있다.
이번 동시 조합장선거는 우리조합을 위한 훌륭한 일꾼, 나아가서는 대한민국을 이끌어 갈 작은 지도자를 뽑은 선거이다.
우리 조합을 위한 마음가짐으로 나아가서는 대한민국을 위하는 마음가짐으로 과거의 ‘돈 선거’는 절대로 되풀이하지 말고, 오직 후보자의 정견과 매니페스토(Manifesto) 정책선거에 의한 선의의 경쟁속에 공명정대하고 깨끗한 동시조합장선거가 될 수 있도록 모든 입후보예정자와 조합원여러분들의 간절한 노력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