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자는 물론 유권자도 의식개혁 절실

▲ 농협 전남본부가 대학생 공명선거 홍보 서포터즈 발대식에서 금품 부정선거를 타파하는 행사를 갖고 있다. /농협 전남지역본부 제공

농협·선관위, 공명선거 구현 홍보 강화

다음달 11일 치러지는 조합장선거는 농·축협과 수협, 산림조합 조합장을 한꺼번에 뽑는 전국 첫 동시 선거로 규모에서부터 지방선거에 버금간다.
선거를 치르는 조합이 광주는 17개 조합, 전남은 22개 시군 179개 조합 등 196곳에 달하고 선거권을 가진 조합원도 광주·전남을 합쳐 47만명에 이른다. 거론되는 입지자도 600여명이 넘는다.
농협의 경우 조합장은 거액의 연봉과 함께 사업과 예산·인사 등 조합 운영 전반에 대한 권한이 주어진다.

그러다보니 몇몇 조합장 선거에서 소지역주의가 팽배했고 금품수수나 향응제공, 후보자 매수 등 그릇된 관행도 다반사였다. 학연이나 혈연에 의한 불·탈법 선거와 고소고발, 부정선거 의혹 등 선거 후유증도 만만치 않다.

▶금품향응 불·탈법 선거 '얼룩'
그릇된 관행을 막기 위해 전국 동시 조합장 선거를 도입했지만 벌써부터 불·탈법 선거운동으로 얼룩지고 있다.

16일 광주시·전남도 선거관리위원회 등에 따르면 불법선거 혐의로 조합장 입후보 예정자와 가족 등 15명이 검찰에 고발됐다.
광주는 고발과 수사의뢰가 각 2건, 경고는 1건 등이며 고발된 입후보 예정자 등은 5명이다.
서구가 2건, 남구, 북구, 광산구 각 1건 등이다.

전남은 고발 6건, 수사의뢰 1건 등 7건이며 관련 입후보자 등은 모두 10명이다.
지역별로 광양이 2건으로 가장 많고 목포, 함평, 영광, 여수, 순천이 각 1건이다.

고발 등 단속된 조합은 수협 1곳을 제외하곤 모두 농협이다.
광주시선관위는 지난해 3월부터 지난달까지 14차례에 걸쳐 불특정 다수 조합원에게 2만2천여건의 문자 메시지를 보낸 모 조합장 입후보 예정자를 고발했다.
시·도 선관위는 광역조사팀과 공정선거지원단 등 선거단속요원 60여명과 300여명을 총동원, 불법선거 단속에 나서고 있다.

농협 광주전남본부도 공명선거 서포터즈 대학생들을 선발해 활발한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서포터즈 대학생들은 지역 농협 정기총회장소, 마을회관, 농협사무소 앞 등에서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홍보전단지 배포와 공명선거 동참서명을 받으며 깨끗한 선거를 호소하는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깨끗한 선거' 유권자의식 절실
조합장은 해당 조합의 운명뿐 아니라 지역경제에도 상당한 영향력을 미친다. 우리 농업·농촌을 지키는 마지막 보루로도 중요하다.
선관위와 사법당국, 농수축협 등 관련기관에서는 선거과정에서 부정·비리가 발붙이지 못하도록 철저한 감시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이번 선거부터는 그동안의 부작용을 막기 위해 전국 동시 선거가 처음으로 도입됐지만 이 또한 선거 운동이 극히 제한적이어서 많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신인의 경우 자신을 알릴 기회가 적고 선거운동이 제한적인 반면 단기간 득표 활동을 벌어야 하므로 돈과 조직이 횡행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현직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관련 법을 현실적이고 실효성있게 손질해야 한다는 의견도 많다.

하지만 후보자는 물론 조합원들의 깨끗한 선거 의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광주농협 관계자는 "혈연·학연 등 이런저런 연(緣)에 얽매여 불법과 부정에 눈을 감으면 그 피해가 곧 본인에게 되돌아 온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며 "이번 조합장 동시선거가 그동안 잘못된 선거 관행을 뿌리뽑는 혁신 선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경태 기자 kkt@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