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한국시설안전공단과 기술교류 협약

전남도는 여수 국가산단 진입도로의 이순신대교 등 주요 시설물의 안전과 체계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4일 한국도로공사, 한국시설안전공단과 기술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이날 협약 체결은 지난해 10월 이순신대교 교면 포장 보수공사 중 발생한 흔들림 현상에 대해 한국교량 및 구조공학회가 가림막 설치로 인한 와류진동에 의한 것으로 최종 판단한 이후 국내 최대 장경간 현수교인 이순신대교와 사장교인 묘도대교 등 해상 교량의 안전관리 및 운영기술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것이다.

한국도로공사 초장대교량사업단은 장경간 케이블교량의 설계·재료·시공·유지관리·운영기술 개발을 통한 핵심기술 확보 등 국가 연구개발(R&D) 구축을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출연한 기관으로, 특수교량의 기술 선도에 앞장서 왔다. 초장대교량은 주경간장 기준 사장교 1천m 이상, 현수교 2천m이상인 교량이다. 이순신대교는 1천545m 길이의 현수교다.

한국시설안전공단은 1994년 성수대교 붕괴사고를 계기로 국가 주요 대형 시설물의 안전 확보와 안전문화 정착을 역점 업무로 추진하고 있다. 현재 국토교통부가 관리하는 목포대교, 남해대교 등 특수교량 14개소에 대한 통합유지관리 업무를 맡고 있다.

최봉현 전남도 도로교통과장은 “국내 특수교량의 핵심기술 및 유지관리 전문 공공기관과 기술교류 협약을 체결, 이순신대교 등 주요 시설물에 대한 한 차원 높은 안전 유지관리가 가능하게 됐다”며 “앞으로 이순신대교 등 주요 시설물의 안전한 유지관리를 통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치남 기자 ocn@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