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록원, 시의회·기념재단에 ‘공공기록물’ 회신市 주장 무게실려·갈등 일단락 전망…조례제정 본격화

광주시와 5·18기념재단(기념재단)의 ‘5·18 민주화운동기록관’ 운영권 주체 갈등이 일단락 될 전망이다.

5일 광주시의회와 기념재단에 따르면 최근 국가기록원은 시의회와 기념재단측이 질의한  '5·18 기록물 성격'에 대한 회신에서 '공공기록물’로 답변했다.

주경님 광주시의회 행정자치위원장은 “(시의회가) 지난주 국가기록원에 질의한 결과 해당 기록물은 ‘공공기록물’이라는 회신을 받았다”고 밝혔다.

기념재단 이기봉 사무처장도 "국가기록원에으로부터 같은 내용을 전달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5·18기록관은 광주시의 직접 운영 및 관리에 탄력을 받을 받을 전망이다.

광주시는 오는 5월 제35주년 5·18 기념식 이전 개관을 목표로 동구 금남로 옛 광주가톨릭센터를 3년 동안 264억원을 들여 리모델링했으나 운영권 주체를 놓고 기념재단과 갈등을 빚었다.

기록관 운영과 관련 광주시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인 5·18기록물은 공공기록물인 만큼 민간위탁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반면 기념재단측은 5·18 기록물은 광주시 기록물로 전락해선 안 된다며 민간위탁을 주장했다. 

양측의 입장차는 지난달 윤장현 시장과 차명석 5·18기념재단 이사장의 만남에서도 평행선을 달리며 갈등이 지속됐다.

하지만 국가기록원이  5.18기록물은 공공기록물이라는 결론을 양측에 전달함으로써 광주시 주장에 무게가 더 실리게 됐다.  

또 그동안 보류됐던 5·18 기록물 보관에 관한 제도적 장치 마련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광주시의회는 오는 9일 개회하는 제236회 임시회에서 '5·18 기록관 설치와 감사위원회 구성 및 운영조례안'을 심의·의결할 예정이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