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진상규명 특별위원회 구성 '난항'

의원전체간담회 열어 논의했으나 결론 못내

정종득 전 전남 목포시장 재임시 추진됐던 각종 특혜 의혹 사업들에 대한 진상규명특별위원회 구성이 난항을 겪고 있다.

9일 목포시의회에 따르면 일부 의원들이 정 전 시장 재임시절 각종 사업들에 불법 특혜 의혹이 있다며 요구했던 진상규명 특위구성이 이날 열린 의원전체간담회에서 결론을 얻지 못했다.
전체 의원 22명 중 19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간담회에서 의원들은 “좀 더 검토하자"며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번 의원간담회는 지난해 10월부터 일부의원들이 민선 5기때부터 시행된 각종 대형 사업들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며 지속적인 특위구성을 요구해 온데 따른 것이다.
특위구성을 제안했던 최홍림·위수전·노경윤·여인두·김영수 의원 등은 “전임 시장 사업들이 특혜시비 등 그동안 끊임없이 시중에 의혹이 제기돼온 만큼 특위를 통해 이를 규명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반해 특위구성 반대 의원들은 “구체적 증거 등 정황이 없는 상태에서 특위구성부터 하는 건 의정활동 낭비며 절차상으로도 문제가 있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이처럼 특위구성이 난항을 겪고 있는 것은 정 전 시장 재임시 사업 인사 등 직·간접적인 수혜를 입은 일부의원들이 특위구성을 가로막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여기에 정 전 시장이 특위구성을 저지하기 위해 각 의원들을 만나 설득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기 때문이라는 말도 나돌고 있다.

지난해 10월 최홍림 의원이 특위를 제안할 당시 12명의 의원이 구성에 서명했으나 나중에 7명이 취소해 현재는 5명으로 줄어든 사실이 이 같은 설을 뒷받침한다는 것이다.

특위구성 요구하고 있는 노경윤 의원은 “LH 트윈스타빌딩 주차장을 목포시가 조성해주겠다며 써준 협약서 등은 그 자체로 법을 어긴 대표적 사례다"며 "이 같은 불법 부당한 사업들에 대한 조사를 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 전 시장 재임시 사업들에 대한 수사촉구 1인시위에 이어 특위구성 요구를 지속적으로 해왔던 최홍림 의원은 "각종 사업을 특혜나 불법 등 부당하게 집행됐다는 의혹이 있는 만큼 특위구성을 위한 노력은 물론 불법증거를 찾아내 수사기관에 고발하는 등 끝까지 밝히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특위구성을 반대하는 의원들은 “특위구성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충분한 요건이 갖춰져야 된다는 것"이라며 "조서를 작성해 의원들의 동의를 구하는 등의 절차가 필요하다는 뜻이다”고 말했다.

조성오 목포시의회 의장은 “특위구성은 의장 직권으로 상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어서 의원들의 서명 등 절차에 따라 진행될 것이다”며 “굳이 반대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전체 의원수가 22명인 목포시 의회는 3분의 1인 8명이 동의하면 본회의를 열고, 본회의에서 과반수 이상이 찬성하면 특위를 구성할 수 있다.
목포/김정길 기자 kj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