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꿀 새로운 삶의 모색’ 주제

나주시 일원서 3권역 9개 전시공간 조성 

내년에 전남에서 세계 최초로 열리는 세계친환경디자인박람회는 ‘세상을 바꿀 새로운 삶의 모색’이란 주제로 9개 전시공간이 마련된다.

고석만 세계친환경디자인박람회 총감독은 2016년 5월 5일부터 29일까지 전남농업기술원 등 나주시 일원에서 펼쳐지는 세계친환경디자인박람회 전시 방향과 주요 행사를 확정했다고 20일 밝혔다.

박람회장은 크게 3권역 9개 전시공간으로 조성된다. 디자인을 통한 친환경 삶의 중요성을 부각하고 삶의 깊이와 넓이가 달라지게 하며, 변화를 유도하는데 초점이 맞춰졌다.

1단계는 박람회 주제 인지 구역으로 ‘인류, 그 끝을 향한 질주의 장’이다. 경이적인 인류 발전과 그로 인한 인류의 환경 위기 등 인류의 발전에 의해 파생되는 문제를 사실적으로 연출해 환경과 인간의 상호관계, 친환경 삶의 필요성에 대한 대중적 메시지를 전달한다.

2단계는 박람회 주제 설명을 위한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위한 지혜의 장’이다. 환경 파괴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려는 글로벌 추세와 전남의 친환경 소재를 통한 해결 방안 모색 등 친환경 디자인 삶의 방법과 방향을 제시한다.

마지막 장은 다양한 측면에서 시도되고 있는 친환경 삶의 형태를 ‘새로운 삶, 시작의 장’ 형식으로 선보인다. 인류에게 주어진 자원과 기술, 아이디어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삶의 가능성을 모색하고 친환경디자인 선두기업 제품의 전시와 전남의 디자인 아이템 제품 판매 등을 통해 인류 미래의 패러다임을 공유한다는 의도가 녹아 있다.

눈길을 끄는 전시관은 플라스틱 아일랜드관, Eco-D 텔레포트관, 특구관, 마켓월드관 등이다. 특히 친환경트렌드 디자인관은 친환경 신소재를 활용한 패션, 에너지 절감형 제품, 생활용품을 활용한 디자인 체험 등 관람객에게 디자인 개념을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체험공간으로 꾸며진다.

고석만 총감독은 "혁신도시 활성화와 한전 등 이전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 유도를 위해 친환경과 디자인 관련 학술회의와 세미나를 혁신도시 이전기관과 공동으로 추진하고 스폰서 등 후원 방안도 검토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고 총감독은 "세계친환경디자인박람회조직위는 앞으로 실행계획용역 후속조치로 박람회를 본격적으로 실행할 총괄대행사 선정 공모를 5월 말 착수하는 등 성공적인 박람회 개최를 위한 준비를 착실히 하겠다"고 덧붙였다.
/오승현 기자 romi0328@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