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소에 차량용 아연도금강판 라인 증설키로

▲ 이낙연 전남도지사는 정현복 광양시장, 이영훈 포스코 부사장, 안동일 광양제철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5일 광양제철소 백운대에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전남도 제공

전남도는 25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백운대에서 이낙연 도지사와 정현복 광양시장, 이영훈 포스코 부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2천554억원(고용인원 52명) 규모의 투자협약을 맺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1985년부터 30여년간 다섯 개의 고로를 갖추고 6천230여명을 고용해 열연·냉연코일, 후판, 자동차용 도금강판 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다. 단일 제철소로는 세계 최대 규모다.

특히 2014년 2천147만톤을 생산, 포스코 철강부문 매출의 30%인 15조원을 기록했을 뿐 아니라 지금까지 누계 생산량 8억 톤을 달성해 포스코가 세계 경쟁력 1위의 철강회사로 선정되는데 기여했다.
포스코의 이번 투자는 최근 경기 침체와 철강시장의 과잉 공급에 따른 수익률 하락에도 가볍고 강한 차량용 철강 소재에 대한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고부가가치 제품인 아연도금 강판은 신흥 시장뿐 아니라 선진국의 연료비 절감을 위한 연비 기준 상향, 환경과 안전규제 강화에 따라 급증세가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광양제철소에 2017년까지 2천554억원을 투자해 자동차용 고급 아연 도금강판 라인을 증설하고 52명을 확대 고용할 계획이다.
라인이 증설되면 연간 생산량은 380만톤으로 15% 늘고, 이에 따른 연 매출은 4천500억원을 넘어 포스코의 주력 제품 생산의 광양 집중에 가속도를 낼 전망이다.

이낙연 도지사는 협약식에서 “포스코는 부단한 기술 혁신과 연관 산업과의 상생 협력을 통해 전남 경제에 역동성을 주는 자랑스러운 기업”이라며 “민간 주도로 추진되는 광양창조경제센터를 통해 앞으로도 지역 중소기업을 지원해 지역경제를 지속적으로 선도해달라”고 당부했다.
/오치남 기자 ocn@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