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 샵(#)검색·채널 출시

다음카카오톡 포털화 본격화, 카카오검색

다음카카오는 30일 서울 충정로 LW컨벤션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카카오톡 ‘샵(#) 검색’과 ‘채널’ 서비스를 공식 출시했다.

다음카카오는 카카오톡 '샵(#)검색'과 '채널' 서비스를 공식 출시하며 모바일 검색에 최적화된 '카카오검색'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다음카카오는 이용자의 모바일 생활을 편리하게 도와주는 기능을 도입해 플랫폼으로서의 영향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톡에서 샵검색은 친구와 대화하는 도중 궁금한것이 있으면 채팅방에서 바로 검색하고 친구와 검색결과를 함께 공유 할수도 있는 기능이다.

카카오톡 대화 입력창에서 샵(#)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검색창으로 전환된다. ‘공유하기’ 버튼을 누르면 채팅창에서 검색 결과를 서로 공유할 수도 있다. 

검색결과는 위아래로 스크롤하는 페이지 형태 대신 옆으로 넘기는 카드 형태로 보여준다.

카드 단위로 검색결과를 공유할 수 있어 상대방에게 보여주고 싶은 부분만 채팅방에 전달할 수 있다.

카카오톡 이용자들은 주로 인물 검색, 콘텐츠 확인, 장소 확인을 위해 모바일 상에서 검색을 한다.

한편 베타 버전으로 먼저 공개된 카카오톡 채널도 이날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카카오톡 세번째 탭 ‘채널’에서는 뉴스, 연예, 스포츠, 패션·뷰티, 동영상, 웹툰, 웹소설 등 관심사 기반 콘텐츠를 접할 수 있다. 채널을 열면 다른 앱을 실행시키지 않고도 카카오톡 내 세번째 탭에서 만날 수 있다. 

채널에서 마음에 드는 콘텐츠에 ‘좋아요’를 누르면 카카오톡 친구들에게 해당 콘텐츠를 추천해준다. 카카오톡 채널에는 현재 ‘루빅스’ 추천 시스템이 일부 적용돼있다. 다음카카오는 연내 모든 콘텐츠에 ‘루빅스’를 적용할 예정이다. 

다음카카오는 카카오톡으로 대화하다 궁금하면 채팅방에서 바로 검색하고 심심하면 채널에서 바로 콘텐츠를 즐기도록 하는 등 이용자에게 가장 가까운 생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두 서비스 모두 카카오톡을 종료한 후 별도의 앱을 실행하지 않게 만드는 데 목적이 있다. 3800만명이 이용하는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이 다음 포털의 콘텐츠를 품게 해 포털화를 이루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