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개장 10일만에 '강수량 부족'으로 문닫아'하늘만 쳐다봐야 하나'…근시안적 행정 비난

나주시 금성산 물놀이장 폐장 '빈축'

市, 개장 10일만에 '강수량 부족'으로 문닫아
'하늘만 쳐다봐야 하나'…근시안적 행정 비난

▲ 전남 나주시가 강수량 부족으로 물이 부족하다며 금성산 생태물놀이장을 개장한 지 10일 만에 문을 닫아 해 비난을 받고 있다. 사진은 올해 금성산 물놀이장 모습./나주시 제공

전남 나주시가 '물이 없다'는 이유로 금성산 생태물놀이장을 개장한 지 10일 만에 문을 닫아 해 빈축을 사고 있다.

3일 나주시에 따르면 나주시는 갈수기 수량 부족으로 이날부터 금성산 생태 물놀이장을 임시휴장에 들어갔다. 휴장은 지난달 24일 개장한 지 10일 만이다.

나주시는 7월 강수량이 156mm로 지난해 같은 기간 326mm의 겨우 절반에 불과해 부득이 폐장할 수밖에 없다고 휴장 이유를 설명했다. 지난 2009년 개장한 이 물놀이장은 총 2천여㎡ 규모로 원래 시설 목적은 사방댐 부대시설이다.

금성산 정상에서 내려오는 물을 사방댐에 가둬 풀장에 공급하는 형태로 갈수기나 가뭄 등으로 강수량이 적을 경우 물놀이장 운영은 한계에 부딪히게 된다. 

사방댐에 가둘 수 있는 수량은 2천200여t에 불과한데다 물놀이장에는 하루에 1천여t의 물이 필요한 만큼 계곡물이 계속 흐르지 않으면 이틀이면 바닥이 날 수 밖에 없다.

특히 나주시는 개장을 앞두고 '물놀이장을 찾는 인파로 주변지역 치킨과 피자 등의 배달업체 매출 증가 등 지역경제에도 활력소가 되고 있다'며 대대적인 홍보까지 했으나 이번 휴장으로 '거짓 홍보'를 한 셈이 됐다.

더구나 향후 여름철에 물놀이장 운영을 충족시킬 비가 계속 내린다는 보장도 없어 사실상 올 여름 이용은 물 건너갔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금성산 물놀이장 휴장은 예견된 사태(?)라는 지적이다.

나주를 비롯한 지역역내에서는 오래전부터 상수도 연결이나 대형 관정 개발 등 물을 상시 공급받을 수 있는 대책마련의 필요성이 제기됐었다. 금성산은 해발 450여미터로 다른 유명산들과 달리 계곡이 짧아 물놀이장 운영에 필요한 수량이 풍부한 상태는 아니었다.

금성산 물놀이장 휴장 소식에 김모(42·광주시 서구)씨는 "고향이 나주여서 이번 주말(8일) 고향집을 방문한 뒤 가족과 함께 금성산 물놀이장에 갈 계획이었는데 물이 없어 문을 닫았다니 어이없다"면서 "하늘만 쳐다보고 운영하는 물놀이장이 어디 있느냐"고 꼬집었다.

최모(46·여·나주시 중앙동)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자랑할때가 엇그제 같은데 며칠만에 휴장한다니 이해할 수 없다"며 "금성산의 수량 등을 꼼꼼히 점검하지 못한 근시안적 행정의 결과로 볼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나주시는 인근 다보사에서 상수도 관로를 연결, 물을 공급하는 방안을 강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물놀이장을 찾은 강인규 나주시장도 "검샤계곡물로는 갈수기 때 이용이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며 "보완책을 마련하라"고 말했다.

한편 2009년 개장한 금성산 물놀이장은 여름방학기간에 맞춰 운영하고 있으며 1일 평균 700여명, 연평균 1만4천여명이 찾았다. 올해는 지난달 24일 개장이후 이달 2일까지 2천804명이 이용했다.
나주/전영일 기자 jyi@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