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뒤에 숨어서는 안된다

올해는 광복 70년이자 우리나라 분단 70년, 그리고 제2차 세계대전 종전 70년이 되는 해로써, 한국뿐만 아니라 동아시아를 포함하는 전 세계적으로도 역사적 의미가 깊은 해이다.

지난 4월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미국 상·하원 합동연설에서 일본군 위안부 등 과거사 문제에 대해 사과하지 않은 것에 대해 미 의회와 언론의 강도 높은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또 지난 2007년 하원 위안부 결의안을 주도한 일본계 마이크 혼다 의원 등은 성명을 통해 아베 총리가 사상 첫 합동연설의 기회를 살리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우리나라도 아닌 외국의 국회의원들마저도 위안부 문제에 대해 정면으로 일본에 대해 사죄와 과거사를 인정하라는 압박이었다.

하지만 아베에게 있어 위안부는 외면의 대상이었고 눈 감고 싶은 과거였을지 모른다.

그는 또 한 번 왜곡된 과거를 바로 잡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친 것이다. 그는 또 하버드대학교 케네디스쿨 강연에서도 이 학교 2학년 조셉 최(최민우) 학생이 아베 총리를 향해 "수백, 수천 명의 여성을 성노예(sexual slavery)로 만드는 일에 일본 정부가 직접 관여한 사실이 명백한데도 총리는 이를 부인하느냐"는 항의에도 위안부 피해자를 "인신매매 희생자"라고 표현하며 "가슴이 아프다"는 등의 같은 말을 계속해서 반복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다.

이는 대한민국을 포함한 주변국을 철저히 무시한 발언이자 한 나라의 총리로서는 감히 할 수 없는 일이다. 독일의 메르켈 총리와는 너무도 대조적인 모습이 아닐 수 없다.

지난 4월 국회에서는 '일제강점하 반민족행위진상규명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이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대통령 직속기구인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가 지난 2005년 5월 31일부터 2009년 11월 30일까지 친일반민족행위에 관한 조사활동을 거쳐 밝혀 낸 총 1천5명의 친일반민족행위자에 대한 흉상이나 기념관 등을 공공시설 또는 공공장소에 설치할 수 없다.

그러나 국가보훈처 자료에 따르면 이러한 흉상이나 기념관이 전국에 30여개가 산재해 있고 이 가운데 19개는 현충시설로 지정해 운영되고 있다.

장성의 육군보병학교에도 친일 전력이 있는 김백일 장군의 장군상이 있다는 것이다.

일제 강점기 말 개명 전 이름인 '김찬규'로 일본 제국의 괴뢰국인 만주국이 항일 조직을 공격하기 위해 조선인 중심으로 창설한 간도특설대에서 활동한 김백일 장군은 해방 후 이름을 개명하고 대한민국 국군 창설에 기여했다.

그러한 전력이 있는 사람을 '호국영웅'으로까지 추켜세운 것은 우리 민족의 정서상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얘기다. 하물며 이 동상에 헌시를 쓴 이병도 교수마저도 시민사관을 대표하는 인물로 알려져 있는 인물이다. 정말로 어처구니없는 짓이다.

우리 내부에 아직도 남아있는 일제 잔해의 청산에 관심을 가지고 올바른 민족혼을 다시 한 번 살려야겠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