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갈등' 봉황면 소각장 폐쇄 결정 이끌어 내

 

나주시 시민소통실, 갈등 조정 역량 빛났다
'10년 갈등' 봉황면 소각장 폐쇄 결정 이끌어 내
시민소통위원 워크숍 열어 역할 강화방안도 논의

 
전남 나주시가 민선 6기 들어 시민중심의 열린 행정 구현을 위해 설치한 '시민소통실'이 해묵은 지역 갈등을 해결하며 첫 성과를 올렸다.
10년 넘게 지속되며 사업자와 주민들간 갈등의 근원이 됐던 나주 봉황면 건설폐기물 소각장 문제를 대화와 설득으로 실마리를 풀었다.

2일 나주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나주 봉황면에 있는 건설폐기물 처리업체가 운영중인 소각시설을 2년 유예기간 뒤 완전폐쇄하기로 합의했다.
이 업체는 지난 2002년부터 폐콘크리트 등 건설폐기물을 중간처리하는 곳이다.
처리 과정에서 폐합성 비닐 등을 자체 소각해왔으며 인근 주민들은 냄새와 농작물 피해 등 수차례 민원을 제기하며 갈등을 빚어왔다.

이 같은 갈등이 지속되자 나주시는 민선 6기 출범과 함께 설치한 시민소통실의 갈등민원 조정팀을 투입했다.
업체 대표를 수차례 만나 대화와 설득, 타협에 나서 통 큰 양보를 얻어냈다.
이 업체는 해당 시설을 2017년 10월까지 완전 폐쇄하기로 하고 최근 각서를 공증을 거쳐 시에 제출했다.
나주시는 또 소각시설로 인한 주변 환경 피해에 대한 환경오염도 조사에 나서는 등 양면작전을 구사했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시정의 주요 목표의 하나인 소통강화를 통해 집단민원을 처음으로 해결한 성공사례다"며 "소각시설 폐쇄 시점까지 지속적인 지도점검 등 주민 피해를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나주시는 최근 나주 극동연수원에서 시민소통위원 70명이 참석한 가운데 워크숍을 갖고 소통위원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에 이어 각 분과위별로 토의와 발표를 갖고 향후 활동방안을 논의했다.<사진>
이호 ‘풀뿌리자치연구소 이음’ 연구위원은 ‘소통위원회 역할과 나아가야할 방향’을 주제로 한  첫 번째 특강에서 “소통위 구성과 취지는 바람직하지만 일정한 결정권한이 없는 단순한 의견제시로 끝난다면 진정한 소통이라고 하기 어렵다”며 "일정한 권한을 가져야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호 연구위원은 “소통위원회가 자문위 성격이지만 행정이 제시하는 안건만 처리하지 않고 스스로 공적의제를 설정하는 안건제출권, 최종 결정권은 아니지만 행정이 심사숙고할 수 있는 일정한 의사결정권을 가져야 한다”고 위상과 역할의 제고방안을 제시했다.

두 번째 특강에서 김진만 서울특별시 시민소통담당관은 시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경청의 일환으로, 시민의견을 정책에 반영하는 청책(聽策)토론회, 시민발언대 설치, 현장시장실, 시민청 신설 등의 다양한 소통방법을 소개했다.

나주시는 올 1월 조직개편을 통해 ‘시민소통실’을 신설해 시민사회는 물론 조직 내부와의 쌍방향 소통을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힘써오고 있다.
나주/정도혁 기자 vsteel@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