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판매만 ‘급급’…소비자들 ‘화났다’고장·수리·사후관리 민원 증가…소비자보호 법적 장치 필요

수입차 판매만 ‘급급’…소비자들 ‘화났다’
고객 편의·안전 ‘뒷전’에 광주서 30대 男 2억 벤츠 ‘박살’
고장·수리·사후관리 민원 증가…소비자보호 법적 장치 필요

▲ 지난 11일 광주광역시 서구 의 한 수입자동차 판매장 앞에서 30대 남성이 주행중 시동 꺼짐이 자주 발생했음에도 교환 환불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며 2억이 넘는 자신의 벤츠 자동차를 골프채로 파손<사진 위>한 뒤 차량에 판매회사를 비난하는 현수막을 붙이고 벤츠 판매장 앞에서 시위를 하고 있다./독자제공

<속보>지난 11일 오후 광주광역시 서구 의 한 수입자동차 판매장 앞에서 30대 남성이 시가 2억이 넘는 자신의 벤츠 자동차를 골프채로 박살냈다.  <남도일보 9월12일 인터넷 판>. 쉽게 이해하기 힘든 이 소동은  본보  첫 보도이후 전국적인 화제로 떠오르며 국내 수입차업계의  고객 서비스 문제점을 이슈화시켰다.

◇판매만 ‘급급’…소비자 ‘뿔났다’=A씨의 ‘2억 벤츠 박살’은  최근 잇따르고 있는 수입차의 사후관리(AS)에 대한  불만을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라는 지적이다.

A씨에 따르면 차량 구입후 6개월동안 ‘주행중 시동 꺼짐’이 3차례나 발생했다.  6개월 중 2개월은 수리로 인해 차량을 이용하지 못했다. 더구나 3번째 시동이 꺼질때는 임신한 부인과 5살난 아들까지 동승한 상태였다.

A씨는 안전에 대한 불안감으로 환불이나 교환을 요구했지만 판매회사가 받아들이지 않자  "목숨을 위협하는 결함 차량을 교환해주지 않겠다고해 차라리 없애는 것이 낫겠다"며 차량을 부쉈다.

이와 관련 광주 벤츠 판매점 관계자는 "차량 개조가 시동꺼짐 현상에 영향을 끼쳤는지 점검을 해봐야 교환이 가능한지 판단할수 있다"며 "이를 확인하기도 전에 이 같은 일이 벌어져 당혹스럽다"고 밝혔다. A씨는 차량 구입 후 배기통과 소음방지기를 개조한 것으로 파악됐다.

차량 개조가 주행중 시동꺼짐에  영향을 미쳤는지 아니면 처음부터 문제가 있었는지는 향후 전문가들의 정밀 조사와 판단으로 가려질 전망이다.  A씨가 민사소송을 제기할 방침인데다 벤츠 코리아에서도 정확한 경위 파악에 나섰기 때문이다.

하지만 벤츠 판매회사의 고객 대응 및 사후관리는 비난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소비자들이 비싼 차를 구입한 것은 더 나은 안전과 사후관리 등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남도일보를 비롯 다른 언론사의 A씨 관련 기사에 달린 댓글 대부분은 판매회사를 비난하고 있다. 비싼 차량 판매만 ‘급급’했지, 정작 중요한 고객안전과 사후관리를 등한시했다는 취지의 내용들이다.

◇수입차 고장 사후관리 불만 끊이지 않아=수입자동차의 사후관리 문제는 비단 A씨에게만 국한되지 않는다.

A씨는 "자신이 차를 부수는 동영상이 인터넷과 언론에 보도된 뒤 전국에서 같은 차량을 소유한 6명이 주행 중 시동이 꺼지는 피해를 봤다는 전화를 걸어왔다"고 밝혔다.

또 A씨에게 차량을 판매한 판매회사는  다른 고객에게 판매한 2억5천만원 상당의 다른 모델 벤츠 승용차에서 시동꺼짐 현상이 발생, 민사소송을 제기당해  지난해 6월 광주지법으로부터 7천만원 배상 판결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6월에는 벤츠와 BMW 차량을 구입한 소비자 2명이 서울 강남구청에서 수입업체를 비난하는 문구를 차량에 붙이고 항의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잦은 고장으로 생명의 위협까지 느꼈는데 업체 측이 나몰라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자동차 쇼핑몰 보배드림에도  수입차에 대한 수리·고장과 불만족스런 사후서비스(AS)에  대한 불만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다.

◇늘어나는 수입차 민원 건수도 증가=과거 한자릿수를 간신히 넘어서던 수입차 점유율은 최근 몇 년 새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며 17%대까지 올라섰다. 도로를 달리는 자동차 10대 중 2대 가량 수입차인 셈이다.

여기에 최근 정부가 내수 경기를 활성화하겠다며 내놓은 개별소비세 인하 정책까지 더해지자 수입차 업계는 너도나도 ‘가격 다이어트’에 나서며 고객의 지갑 열기에 열을 올리는 상황이다.

하지만 수입차의 경우 국내 업체들과 달리 상대적으로 불투명한 판매 네트워크, 부족한 서비스센터, 값비싼 수리비 등 으로 고장과 수리, 사후관리에 대한 고질적인 문제점들이 쉽게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이로 인해 교환이나 환불, 수리 문제 등 민원 건수도 증가하고 있다. 최근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수입차 피해 사례는 10만 대를 기준으로 했을 때 국산차 보다 3배 이상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상반기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수입차에 대한 소비자 불만 상담 건수는 매월 평균 150건이었다.

교환과 환불에 관한 기준은 공정위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명시되어 있지만,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 보니 분쟁이 쉽게 해결되지 않는 게 주 이유다. 이 때문에 소비자 단체들은 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자동차의 교환 환불 기간을 1개월로 제한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는 등 소비자 보호에 필요한 제도적 장치 마련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국소비지원 관계자는 "신차 구입 이후 주행 중에 중대한 결함이 발생할 경우 운전자의 안전이 심각하게 위협받을 수 있다"며 "수입차에 대한 교환·환불 받을 수 있는 법적 근거 마련과 함께, 사후관리에 대한 개선책이 요구되고 있다"고 밝혔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유튜브 동영상 바로가기 >> https://youtu.be/0ljxcI3q_Ss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