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고르는법 추석 차례상 나주배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사과, 배, 감 등 과일을 고를 때는 먼저 전체적인 모양을 보고 상처나 흠집 없이 매끈한 것을 골라야 한다.  

과일은 변질이 잘 안 돼 오래 보관할 수 있고, 차례 때는 물론이고 가족이 식후 디저트로도 애용된다.

배는 품종에 따라 껍질에 일부 녹색이 남아 있는 경우도 있지만 잘 익어 노란빛이 도는 것이 좋다. 전체적으로 맑고 투명하며 꼭지 반대편 부위에 미세한 검은 균열이 없는 것이 좋은 열매다.

배는 수분이 아주 많은 과일이다. 배즙에는 소화효소작용을 돕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과식했을때 적당량을 마시면 소화가 잘되어 속이 더부룩함을 없애준다.

​배의 효능으로는 신장을 도와 열과 기침을 억제하고 담을 제거하며 술독을 푸는데도 좋다고 한다.

사과는 들었을 때 묵직한 느낌이 들고 만졌을 때 단단한 것을 골라야 하며, 전체가 고르게 착색돼 있고 꼭지가 빠지거나 마르지 않은 것이 좋다.  

사과는 얼마나 익었는지 붉은 정도와 향기로 판단할 수 있다. 햇빛을 잘 받는 꼭지 부분과 그렇지 않은 꽃받침 부분까지 색이 고르게 들어 밝은 느낌의 열매가 좋다. 향이 강하지 않고 은은한 것이 신선하다.  

감은 얼룩이 없고 둥근 사각형 모양이 제대로 잡힌 것이 고품질이며, 꼭지와 그 반대편 부위가 움푹 들어간 것은 피해야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