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여수대 통합 양해각서 이행해야”

여수캠퍼스 총동창회, 전남대에 약속 이행 촉구

“한의대 설립·의료기관 설치 등 제대로 이행 안돼”

전남대학교와 옛 여수대학교간 통합 성과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전남대 여수캠퍼스(옛 여수대) 총동창회가 통합 당시 약속이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옛 여수대 총동창회(회장 이영재)는 지난 1일 여수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병문 전남대총장은 전남대 여수캠퍼스와 총동창회 말살정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통합 10년이 지났으나 지역 거점 국립대학교로서 지역 발전을 선도한다는 통합정신과 취지에 비해 퇴보했다”며 “조속한 보완대책과 적극적인 약속이행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 과거 국립 여수대학교 동문들은 지난 2005년 6월 체결된 통합 양해각서의 중요 항목이 대부분 이행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특히 2013년 5월부터 내년 10월까지 3단계 특성화사업 추진 과정서 과거 여수대 98년 전통의 해양수산분야가 빠지고 통합 전 6개학과 10개 전공에서 4개학과 8개 전공으로 축소되고, 지난 10년간 9개 전공과가 여수에서 광주캠퍼스로 이전되고 여수캠퍼스로 이전된 학과는 전무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역사와 전통이 다른 여수캠퍼스 총동창회를 광주동창회와 통합을 추진하면서 여수동창회로 입금되던 입회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는 것도 동창회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강조했다.

특히 통합양해 각서의 중요 항목인 여수캠퍼스에 한의대 설립과 교수T/O 배정, 국동캠퍼스에 의료기관을 설치 운영한다는 등의 약속이 이행되지 않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어 여수캠퍼스에 수산·해양·석유화학 등 특성화 학과를 만들고 여수 부총장의 실질적 권한을 위양하고 당시 교육인적자원부의 통합지원금 300억원 사용처를 밝히라고 요구했다.

총동창회는 이 같은 실정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립대학 통폐합 정책 중단 및 여수캠퍼스 활성화 대책 수립 등을 요구하고 국동캠퍼스에 전문병원 또는 전대 부속병원을 설치하라고 지역 정치권에 주문했다.

총동창회 관계자는 “순천대, 목포대, 목포해양대 등과 비교 했을 때 학생수 증가 및 재정 지원 등이 미미하고, 결국 10년이 흐른 뒤에도 통합 정신과 목적인 지역거점대학이라는 명분과 취지에 역행해 총동창회가 전면에 나서기로 결의했다”고 말했다.

여수캠퍼스 총동창회는 약속이행 촉구를 위해 오는 15일 시민사회단체 등과 연대하는 투쟁 기구를 조직하고, 대시민토론회를 열 예정이다.
여수/백충화 기자 choong@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