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FA 선거 출발전부터 위기…정몽준 ‘승부수’

후보등록 불발 가능성…선거전도 불리하게 전개

국제축구연맹(FIFA) 차기 회장 선거에 출마한 정몽준 대한축구협회 명예회장이 승부수를 던졌다.

정 명예회장이 6일 FIFA 윤리위원회가 자신에게 19년 자격정지 제재를 추진하고 있다는 사실까지 공개하면서 각종 의혹을 공개적으로 해명한 것은 현재 상황이 그만큼 불리하다는 방증이다.

FIFA 윤리위는 정 명예회장이 2010년 월드컵 유치전 과정에서 7억7천700만 달러(약 9천184억원)의 기금을 조성해 축구발전을 위해 쓰겠다는 서한을 국제 축구관계자들에게 발송한 데 대해 15년 자격정지를, 정 명예회장이 윤리위를 비판한 데 대해 추가로 4년의 자격정치를 추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윤리위 제재가 확정된다면 정 명예회장은 이번 달 26일로 예정된 후보등록 자체가 불가능하게 된다. 이 같은 윤리위의 움직임은 제프 블라터 FIFA 회장을 비판한 데 대한 반격이라는 것이 정 명예회장의 시각이다.

정 명예회장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윤리위 청문회에 어떤 기대도 하고 있지 않다. 이 모든 절차가 사기라는 것을 알았다”고 말한 것도 이런 시각을 반영한 발언이다.

이 때문에 정 명예회장은 FIFA 내부의 논의절차에 기대를 걸지 않고, 직접 언론을 통해 국제여론에 호소하는 전략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정 명예회장은 이날 “내가 충분한 자격을 갖고 회장 후보직을 유지할 수 있느냐 하는 최종 판단은 결국 국제사회의 건강한 양식에 달려있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가장 유력한 차기 FIFA 회장 후보로 꼽혔던 미셸 플라티니 유럽축구연맹(UEFA) 회장이 스위스 검찰의 수사를 받으면서 입지가 흔들리고 있지만, 반사이익은 정 명예회장이 아닌 알리 빈 알 후세인 요르단 왕자가 보고 있다.

알리 왕자는 지난 5월 FIFA 회장 선거에서 ‘FIFA 개혁’을 기치로 내걸고 블라터 회장에 맞선 바 있다.

/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