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총선에도 화두는 역시 ‘청년 실업’

예비후보자들 ‘일자리 공약’ 발표 나서

“표심 잡기 아닌 현실적 대책 마련돼야”

청년 실업이 사회적문제로 고착화 되면서 각종 선거 때마다 청년층의 표심을 공략하기 위한 공약이 쏟아지고 있다. 오는 4·13총선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예비후보자들은 제각각 청년실업 관련 일자리 공약을 발표하는 등 20·30대의 표심을 잡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그러나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선 선거용 공약보다 현실성 있는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광주 광산을에 출마하는 이용섭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은 지난 19일 비대위, 선대위 연석회의에서 ‘국가 차원의 청년고용대책 마련’을 제안했다.

이 예비후보자는 “현재 7.6%인 공공부문의 고용비율을 OECD 평균인 21.3%의 절반수준까지 끌어올리고 상시적이고 지속적인 업무는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한다”면서 “이렇게만 해도 안전, 삶의질, 인재양성, 지속가능 분야 등에서 35만개의 일자리를 창출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청년고용 문제에 대해 공공부문의 역할을 강조한 것이다.

지역 청년들의 취업률 향상을 위해 인재육성전문기관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국민의당 정진욱(광주 남구) 예비후보자는 “한전, 농어촌공사 등 나주혁신도시에 입주한 공공기관 정규직의 2015년도 광주·전남 지역인재 채용 비율이 10%(권고기준 35%) 수준에 그쳤다”면서 “이는 지역 인재가 근본적으로 부족한 측면도 있지만, 지역 청년들이 기업이 만족할 만한 실력을 갖추지 못 한 것도 요인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문제의 대책으로 “글로벌 비즈니스 마인드를 갖춘 지역인재 육성 전문기관이 필요하다”며 “남구 대촌동에 노마드 유니버시티(유목민 대학) 설립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민주 이형석(광주 북구을) 예비후보자는 국가적 차원의 보상을 통해 기업이 청년고용을 늘릴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예비후보자는 “청년들을 장기 고용하는 기업에게 보조금·세제혜택을 제공하고 투자세액 공제의 고용연계도 강화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산학 연계도 긴밀하게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총선을 앞두고 예비후보자들이 청년 일자리 공약을 쏟아내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표심 잡기를 위한 공약이 아닌 현실 가능성을 갖춘 대책이 필요하다는 반응이다.

취업준비생 김모(서구 화정동·30)씨는 “선거철만 되면 나오는 일자리 공약이 제대로 이행됐는지 의문이다”면서 “예비후보자들이 진심을 갖고 청년들을 위한 구체적인 제도적 장치를 제시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