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정치권, 테러방지법 철회 촉구

더민주·국민의당 총선 예비후보들 동참

‘길거리 필리버스터’로 ‘심각성’ 홍보도

23일 정의화 국회의장이 직권상정한 테러방지법 처리를 막기 위해 야권이 무제한 토론(필리버스터)로 맞불을 놓았다. 이날 오후 7시 더불어민주당 김광진 의원을 시작으로 국민의당 문병호, 더민주 은수미, 정의당 박원석 의원이 차례로 토론자로 나서면서 ‘테러방지법’을 막기 위한 야권의 무제한 토론은 24일 오후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 이처럼 야권이 오랜만에 한 목소리를 내면서, 야권 성향이 강한 호남 지역 예비후보자들도 잇따라 테러방지법을 반대하고 나섰다.

광주 서구갑에 출마하는 더민주 송갑석 예비후보자는 테러방지법의 문제점을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길거리로 나갔다.

그는 24일 정오부터 이날 자정까지 12시간 동안 광주 전역에서 시민들에게 테러방지법의 심각성을 알리고 법안의 문제점을 설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송 예비후보자는 “정부와 새누리당의 테러방지법은 국정원 강화법이며 국민통제법으로 국민들의 삶에 오히려 ‘테러’를 가할 수 있는 ‘악법 중의 악법’”이라고 주장했다.

더민주 노관규(전남 순천·곡성) 예비후보자도 “정보기관의 신뢰할 수 없는 전근대적이고 반민주적인 행태를 목도한 우리들이 어찌 박수만 보낼수 있겠느냐”면서 “독소조항은 반드시 정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서정성(광주 남구) 예비후보자는 24일 자신의 SNS를 통해 무제한 토론에 나선 야권 의원들을 격려했다.

그는 “김광진 의원, 수고하셨다. 국민은 김 의원이나 벌써 8시간 가까이 단상을 지키고 있는 은수미 의원을 결코 혼자 두지 않을 것”이라며 “당신이, 그리고 우리가 외치는 민주주의는 결코 쓰러지지 않을 것이다. 다시 한번 너무 고생하셨다는 격려의 말을 드린다”고 밝혔다.

더민주 이남재(광주 북구을) 예비후보자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테러방지법은 국민에 대한 노골적인 사찰시도라고 주장했다.

이 예비후보자는 “국정원의 정보수집 기능을 대폭 강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테러방지법은 국민의 안전과는 무관하게 국정원의 권한만 강화하는 것”이라며 “정부와 여당은 국민에 대한 노골적인 사찰시도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박주선 최고위원은 “정의화 국회의장의 테러방지법 직권상정은 헌법 위반”이라며 “정 의장은 테러방지법 직권상정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야권 성향이 강한 광주·전남 지역 예비후보자들이 잇따라 테러방지법을 반대하고 나서면서 ‘테러방지법’과 이를 저지 하기 위한 야당의 ‘필리버스터’가 한동안 지역 정가의 뜨거운 감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