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 얻은 향기로 힐링까지…20대 당찬 여장부

자연에서 얻은 향기로 힐링까지…20대 당찬 여장부

농업 청년창업 지원사업 ‘풀꽃다움’농장 제품 BI·CI 개발

6차산업화 사계형 체험농장 운영·허브 석고방향제 상품화

<41·전남 순천시 ‘풀꽃다움’ 이선진 대표>

“나약한 사람의 눈에는 잘 가꿔진 농장과 집만 보이지만 강인한 사람의 눈에는 허허벌판 속에서도 미래의 집과 농장이 보인다. 그의 눈은 마치 태양이 구름을 몰아내듯 빠른 속도로 집을 지어낸다”

사상가 랠프W.에머슨은 두려움이 가득한 사람과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다.

전남 순천시에서 풀꽃다움 농장을 운영하는 이선진(25) 대표가 그러했다. 20대 한창 꽃다운 나이, 아직은 앳된 모습의 아가씨.

이선진 전남 순천시 풀꽃다움 농장 대표가 자신의 하우스에서 키운 허브화분을 들어보이며 환하게 웃고 있다./풀꽃다움 농장 제공

저 어린 나이에 저 고운 손으로 어떻게 농사를 지을까 걱정하지만 보는 사람의 기우일 뿐이다.

10년 전 아버지와 함께 밭에서 가시오가피를 재배했었다. 처음 키워보는 작물이 마냥 신기하고 자라주는 모습이 마냥 고마웠다.

그렇게 갖게 된 농업에 대한 애착은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 진학을 결정할 때 나침반이 돼 농업교육과에 입학하게 되었고 농업에 대한 진지한 관심과 이 대표 인생의 방향이 됐다.

대학에서 재배학과 식용작물학, 원예학 등의 농업 과목을 수강하고 그 외에 지속적으로 영농실습, 선진지 견학을 다녔으며, 순천대학교 생명산업과학대학의 영농정착교육과정을 수료했다.

지난 2010년 10월 뉴질랜드 남섬과 같은 해 8월 일본 규슈지방, 2011년 서유럽 주요 국가를 돌며 외국의 농업 문화를 보고 느끼면서 세계 농업에 대한 견문을 넓혔다.

대학 졸업 후 대학원에 입학하면서 친환경농업과 유기 농업 등에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됐다.

지난 2013년 본격적인 농사를 위한 토지를 구매하면서 학생에서 농부로 자리매김을 시작했다.

최근 농업과 농촌의 가치에 대한 인식의 변화로 농업의 기능에 대한 관심과 도시민들의 농업에 대한 인식 변화로 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시민들의 교육 및 여가 증진 효과와 도심 속의 녹색공간 확대를 위해 도시 내부와 교외 지역에 지자체나 NGO차원에서 주말농장, 텃밭 가꾸기 장려로 도시농업과 관련한 체험농장 사업이 증가되고 있다.

또 어린이 원예치료효과로 식물 가꾸기와 만들기 체험학습을 통해 타인에 대한 배려심 증가, 성장기 오감자극으로 자신감 증진, 창의력과 자아표현 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교 숲 가꾸기, 텃밭채소 가꾸기, 만들기 체험 등 올바른 먹거리와 인성 교육 및 생태교육이 접목된 체험형 농장학습 관련 사업이 대두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보호와 건강한 삶을 지향하는 힐링에 대한 붐 조성으로 천연과 자연주의 제품이 선호되고 있다.

더불어 소득이 높은 선진국일수록 경관 조경을 겸한 산업적 활용을 위한 경제성 작물 재배가 선호되고 있으며 그 중 허브와 제충국, 산국, 감국 등은 방향성과 관상가치가 높을 뿐만 아니라 겨울을 제외한 연중 꽃을 볼 수 있고 대량생산이 가능해 이를 이용한 가공상품 생산 및 유통판매, 농장체험, 관광서비스 등 연계형 6차 산업화가 가능하다.

이러한 시대적·세계적 흐름에 관심을 둔 이 대표는 사계형 농장을 조성해 관련 가공상품을 제작 판매하고, 각종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차세대 소득 창출형 농촌체험장 운영을 목표로 삼았다.

이 대표의 ‘풀꽃다움’농장은 순천시내에서 자가용으로 20~30분 거리에 위치해 도시와 멀지않으면서도 농촌의 이미지를 지니고 있는 지역이다.

지역 특성상 ‘순천만정원’,‘생태공원 순천만 갈대’가 상징하는 순천 이미지와 부합돼 관련된 축제와 박람회 행사 기간에 지원 및 연계 사업화가 가능하다.

이 대표는 전남도농업기술원에서 ‘수세미 열매 속 섬유질을 함유하는 천연 비누 조성물 및 그 제조 방법’ 특허 기술을 이전받아 제품 사업화와 현장 체험 프로그램에 활용하고 영농활용으로 기술 지원 받은 ‘향료 소재를 이용한 석고방향제 제조 방법’ 등 관련 상품을 제조해 판매·체험프로그램 운영에 접목해 수익이 창출되는 사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이 뿐 아니라 지난 2015년 농업 청년창업 지원사업을 통해 ‘풀꽃다움’농장과 제품을 알릴 수 있는 BI·CI를 개발해 브랜드를 탄생시켰다.

풀꽃다움 BI.

또 농업기술원의 선도적인 관련 기술 등을 지속적인 현장 기술 지도 및 코칭을 받았고 상표등록을 하고 포장재 등을 제작하는 등 사업에 박차를 가했다.

이 대표는 순천시내 어린이집과 유치원, 초·중학교를 중심으로 학생에게는 전단지로 홍보, 담당자에게는 체험프로그램 만들기 샘플과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직접 판촉을 한다.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아로마 힐링체험을 하고 있다.
유치원생들이 석고방향제를 만들고 있다.

또 조례호수공원과 순천 시내 번화가 등에서 게릴라 체험프로그램 제공으로 본 관련 사업의 지속적인 홍보와 마케팅을 하고 있다.

체험농장 사업이 지속 발전 되도록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화 속 캐릭터 개발과 동심을 자극하고 설렘을 주는 농장의 이미지 구축 등 현장 체험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 중이다.

이 대표는 순천SOS어린이마을과 순천 성신원, 지역아동센터 ‘Saturday 풀꽃 재능기부 콘서트’ 무료봉사, 농업교육과 레크리에이션 제공, 가족과 함께하는 ‘풀꽃걷기대회’ 개최 등으로 봉사에도 적극적이다.

또 전남농업기술원으로부터 기술이전 및 기술지원 받은 개발 상품들을 순천시 지하상가 씨내몰 강의실(무료 또는 유료)을 통해 순천 시민을 위한 체험 교실도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 ‘풀꽃다움’ 농장은 텃밭의 유형을 학습용 텃밭, 향이 있는 텃밭, 10㎡단위의 텃밭으로 맞춤형 세분화해 도시민의 기호에 맞게 분양하고 관리함으로써 연중 관리와 재배를 가능하게 할 생각이다.

이 대표의 자신감은 철저한 준비와 노력으로 청년사업가로 성장하는 데 밑거름이 될 전망이다.

이 대표는 “농부도 많은 청년이 꿈꾸는 장래희망이 될 수 있다”며 “부족한 현실 때문에 어떤 꿈이 시작하기도 전에 좌절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의 ‘풀꽃다움’농장은 이제부터 시작이다.

이 대표의 도전이 많은 청년들에게 농촌에 대한 새로운 생각과 비전을 제시하고 이것이 구심점이 돼 더욱 활기 넘치고 풍성한 농촌의 모습으로 바꿔갈 수 있기를 응원해본다.

주소=전남 순천시 별량면 구룡리 전 679-5

연락처=(061)755-6091/010-9376-8476

/오승현 기자 romi0328@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