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세계수영선수권 준비 ‘막막’

市, 지원본부 조직승인안 행자부 제출…감감 무소식

하반기 조직위 구성 첩첩산중·예산 확보도 미지수

2019 세계수영선수권 대회 개최를 앞둔 광주광역시의 고민이 날로 커지고 있다.

지원본부 조직 승인안을 행자부에 제출한 지 한달이 흘렀으나 승인 여부가 감감무소식인데다 하반기 예정된 조직위 구성 역시 험로를 예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28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 3월 행자부에 부이사관(3급)을 본부장으로 2과 5담당 규모(24명)의 세계수영대회지원본부 조직 승인안을 제출했으나 한 달이 넘도록 통과되지 않고 있다.

통상적으로 조직 승인에 적지 않은 시일이 소요되나 이는 최근 시 노조의 전공노 가입과 무관하지 않다는 말도 나온다.

광주시는 최근 시 노조의 전공노 가입으로 행자부와 불편한 관계가 형성되고 있다. 시 노조는 홍윤식 행자부 장관을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검찰에 고소까지 한 바 있다. 행자부는 시에 노조 간부 14명에 대한 징계 및 사무실 폐쇄를 요구했다.

시 관계자는 “행자부로부터 중징계 요구된 시 노조 간부에 대한 징계건을 시가 얼마나 신속하게 처리할 지가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행자부의 압박 수위가 높아지고 있는 것도 이 같은 예상을 방증한다.

행자부는 지난 26·27일 이틀간 광주시에 대한 민원실태조사에 나서는 등 표적성 감사를 급작스럽게 실시한 바 있다. 또 이날부터 이틀간 시 조직관리 전반에 걸친 특별감사도 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로 예상되는 수영대회 조직위 내 사무국 구성도 첩첩산중이다.

시는 다음 달 19일 창립총회를 열고, 8월 법인등기 등을 거친 뒤 35명 규모로 조직위 내 사무국을 꾸릴 계획이다. 그러나 시노조와 행자부간 갈등이 장기화될 경우 정부에서 제때 승인해줄 지 여부가 불투명한 실정이다.

특히 광주U대회, 올림픽 등 국제적 대형 스포츠 행사가 최소 개최 5년 전 조직위가 꾸려졌던 것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늦은 출발이다.

예산 사정 역시 녹록치 않다.

지난 해의 경우 수영선수권대회 유치 과정에서 발생한 총리서명 도용 등 불미스러운 일을 빌미로 기재부는 예산편성을 거부했다. 결국 시는 지난해 말 당초 요구액이었던 46억원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20억원을 가까스로 국회에서 확보했다.

당장 내년 예산 67억원을 정부에서 반영해줄 지 걱정이 앞서는 이유다. 이 때문에 시는 4·13총선에서 여소야대 국회가 된 만큼 야당의 전폭적인 지원을 끌어낸다는 방침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어느 것 하나 쉬운 것이 없지만 정부를 설득해 대회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2019년 7~8월 광주에서 열리는 제18회 세계수영선수권대회는 전 세계에서 선수와 임원 등 1만2천여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