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 건동 광산 사용 연장에 인근 주민 반발

“측량 결과 공개 요구.주민합의서 인정 못해”

소음·분진 탓에 300여명 살던 곳이 고령자만

1990년대까지 90여가구 300여명이 살던 조용한 마을이 인근에 들어선 광산의 분진과 발파 소음 때문에 주민들은 다 떠나고 고령자만 남았지만 행정당국은 사용 허가를 연장해줘 논란이 일고 있다. 수십년간 발파로 인한 소음과 진동 피해를 호소해 온 전남 장성군 신기촌 주민들이 건동광산 사용연장 허가에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29일 장성군에 따르면 군은 올해 초 고려시멘트에 대해 건동광산 허가 행위 및 산지일시전용 연장 허가를 내줬다.

기간은 올해부터 2017년까지 2년이며, 산지 허가 면적을 7ha에서 2ha 미만으로 축소하고 채광이 완료된 5ha에 대해서도 복구하도록 했다.

장성군은 허가일로부터 100일 이내에 지하채굴에 대한 지적측량 및 시추(試錐)를 하고, 올해 8월까지 이주방안을 마련해 주민과의 협상 결과를 도출해야 한다는 조건으로 2년 연장을 허가했다.

이 같은 장성군의 결정에 대해 주민들은 장성군의 측량 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주민대책위는 장성군과 고려시멘트를 상대로 지하 갱도 측량 과정과 결과를 공개할 것을 요구했으나, 양측은 이를 거부하고 있다. 주민대책위는 또한 갱내 지적 측량에 앞서 고려시멘트가 요구한 주민합의서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장희 주민대책위 위원장은 “갱도가 마을에서 450m 떨어졌다면 광산 입구까지 거리로 말이 안된다”며 “2006년부터 지하 굴착을 시작했고 하루에도 24t 트럭이 수십번 왔다 갔다 하는 것을 고려하면 이미 마을과 도로는 공중에 떠 있는 것과 마찬가지 이다”고 주장했다.

이 위원장은 “정확한 조사를 위해 측량 과정을 공개할 것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면서 “공신력 있는 기관에 의뢰해 재측량하고 떳떳하게 국민에게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민들은 건동광산 사용연장 허가 반대와 소음·진동 피해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집회를 조만간 열 계획이다.

이에 대해 장성군 관계자는 “광산 사용 연장을 위한 이행 사항으로 측량을 완료했고 일부 구간을 다시 측량하자고 주민들이 요구해 다시 날짜를 잡을 계획”이라며 “소음과 진동에 대한 민원이 많아 문제가 제기되면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민들은 건동광산 사용연장 허가 반대와 소음·진동 피해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집회를 조만간 열 계획이다.

한편 신기촌 일대 마을은 1973년 시멘트 공장이 들어선 이후 2012년에야 처음으로 조선대병원이 역학조사에 나섰고, 폐질환을 호소하는 주민 10명이 분진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노정훈 기자/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