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국회의원 구간경계조정 합의…조정 탄력받나

선거구 조정·불균형 해소 대책 필요성에 공감

지역구 변동되는 지방의원·일부 주민 반발 예상

광주 국회의원들이 불균형이 심한 구(區)간 경계조정 필요성에 원칙적으로 합의한 것으로 파악돼 경계조정작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광주시당 위원장인 김동철(광산갑) 의원은 26일 광주지역 국회의원들과 함께한 기자간담회에서 “지역 의원들과 경계조정을 논의한 결과 누구도 반대하지 않고 원칙적으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국민의당 소속 박주선(동남을), 장병완(동남갑), 권은희(광산을), 김경진(북구갑), 송기석(서구갑) 의원 등 6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총선을 앞두고 ‘기형적’ 선거구 획정에 따른 지역간 불균형 해소를 위해 자치구간 경계조정이 이뤄져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나타냈다.

광주에서 인구가 가장 많아 선거 때마다 조정 대상이 되는 북구(갑) 김경진 의원도 “(출마자들이) 동별 지지성향을 분석해 특정 동이 떨어져 나가는 것을 우려하기도 하지만, 선거결과는 예상과 맞아떨어지지도 않는다”며 경계조정 논의에 힘을 실었다.

앞서 김성환 동구청장도 지난 달 기자들과 만나 “선거를 위한 선거구 획정이 아니라 주민편의, 지역균형 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구간 경계조정이 합리적이고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화두를 던지기도 했다.

그동안 총선을 앞두고 급하게 선거구 조정이 이뤄진 광주 동구와 남구를 중심으로 구간 경계조정의 목소리가 높았다.

총선 당시 광주지역 국회의원 8석을 유지하기 위해 인구 하한선을 밑도는 동구 선거구가 남구의 양림동과 방림 1·2동, 사직동, 백운1·2동 등 6개동을 새로 편입해 ‘동남을 선거구’가 됐다. 편입된 남구의 인구는 5만5천여명이었다.

지난 19대 국회의원 선거 기준으로 국회의원 1인 선거구의 인구 하한선은 13만8천984명, 상한선은 27만7966명이다. 이를 적용할 경우 동구가 인구 10만4천명으로, 선거구 조정이 불가피했기 때문이다.

북구의 경우도 북구을 선거구였던 오치 1·2동과 임동이 북구갑에 편입됐다.

지난해 연말 기준 자치구별 인구는 동구가 9만9천883명, 서구는 30만6천717명, 남구 22만2천741명, 북구 45만749명, 광산구 41만557명이다.

동구는 북구나 광산구와 비교해 4분의 1수준에도 미치지 못해 자치구간 불균형이 극명하게 드러났다.

이 때문에 국회의원 의석 수 유지를 위한 선거구 획정이 아니더라도 구간 경계조정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으나 정치적 이해관계에 가로막혀 미봉책이 이어졌다.

선거가 임박할 수록 정치적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얽히는 점을 고려하면 총선 직후인 지금 시점이 논의에 ‘최적기’라는 반응도 있다.

광주시도 사회적 합의가 있다면 경계조정을 본격적으로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단, 지역구 변동을 감수해야 하는 지방의원들이나 일부 주민 반발은 구간 경계조정의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 2011년 한 차례 구간 경계조정을 한 바 있다. 구간 경계조정은 해당 자치구, 주민 의견수렴, 지방의회 의결 등을 거쳐 행정자치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