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군, 민선6기 전반기 성과와 후반기 설계>

창조경제 실현으로 제2 도약 발판 마련

총 94건의 공모사업 선정…497억 확보 지역발전 밑거름

렌터카 사업 지방세수 300억원 돌파…보성녹차 해외 진출

이용부<사진> 전남 보성군수는 민선6기 2주년을 맞아 행정의 창의성과 혁신을 바탕으로 군정 전반에 걸쳐 제 2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 한 단계 더 성장하는 발전가능성을 보여줬다고 자평했다.

이 군수는 군정목표를 ‘군민과 함께 만드는 행복한 보성’으로 정하고 풍요로운 생명농업과 희망나눔 맞춤복지, 생동하는 역사문화, 감동교육 인재양성, 군민중심 소통행정 등 5대 군정운영 방향을 중심으로 모든 행정력을 결집하며, 창의적인 정책개발과 시책을 추진했다.

그 결과 정부합동평가 4년 연속 우수와 정부3.0 실적평가 우수기관 선정, 대한민국 축제콘텐츠 4년 연속 대상, 대한민국 서비스만족 대상 3관왕, 녹차미인보성쌀 전남10대 고품질 브랜드 쌀 9년 연속 선정 등 풍성한 성과를 거뒀으며, 총 94건의 공모사업 선정, 497억원의 사업비 확보로 지역발전의 밑거름을 마련했다.

먼저 풍요로운 생명농업 육성을 위해 꾸지뽕, 두릅, 레드향 등 다양한 특화품목 개발 농가 신소득 창출, 보성군 농특산물 공동브랜드 미미보(味美寶) 선포를 통한 소비자 신뢰 구축 등 희망과 행복을 심는 생명농업에 내실화를 기했다.

보성녹차의 7년 연속 국제유기인증 획득과 군수품질인증제 실시, 유기농녹차분말 연간 20t의 중국 수출계약 체결, 보성녹차당면·보성 Tea-Up·녹차앰풀·액상차 등 차 연관제품 개발을 통한 융복합 6차산업 발전으로 녹차 제2중흥기를 맞이했다.

전국 꼬막 생산량의 70%를 점유하고 있는 수산물 지리적 표시 제1호인 벌교꼬막의 산업화를 위해 꼬막종묘배양장과 중간육성장 운영과 벌교꼬막문화산업특구·보성 뻘배어업 국가중요어업유산·벌교갯벌 도립공원 지정 등 관광과 연계한 해양자원의 고부가가치 창출로 소득이 보장되는 부자어촌 기틀을 마련했다.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보성 아산병원에 외래 산부인과 진료 개시, 출산장려금 지원 확대, 마더박스 제공, 장암·금호·은덕 보건진료소 이전 신축과 리모델링 등으로 사각지대 없는 안전한 보건공동체를 만들었다.

우리나라 겨울철 대표 명품축제인 제12회 보성차밭 빛축제에서는 ‘차와 이순신과의 만남’을 테마로 축제의 깊이를 더해 관광객 1천만시대를 기약했다.

특히 모든 군민이 행복하게 잘 살기 위한 방안을 모색, 창의행정을 펼친 결과 군 유휴지를 활용한 서울권 렌터카 업체의 영업용 차량등록 유치로 3만4천여대가 등록돼 지방세 수입 300억원을 돌파했다.

앞으로도 6만대까지 유치해 540여억원의 세수를 확보할 계획으로 지역발전과 열악한 지방재정확충에 신선한 영양제가 되고 있다.

이용부 군수는 “지난 2년 동안 전문지식과 경력을 바탕으로 창조경제에 부합하는 군정을 펼치기 위해 힘차게 뛰었다”며 “앞으로도 보성 녹차를 비롯한 지역 특산물의 다양한 신 소득 창출로 농가에 보탬이 되고 열악한 지방재정확충을 위해 발로 뛰며 군민행복시대를 더욱 앞당기는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군정을 이끌어 나가겠다” 말했다.

보성/김동영 기자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