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대에 한글 깨우친 ‘배움의 행복’

광산구 첨단복지관 이정해씨

전국성인문해 시화전 특별상

 

이정해 할머니가 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에 작품을 제출하기 위해 그림을 그리고 있다./광주 광산구 제공

깜깜한 힘든 어둠속에서/ 반딧불이 찾아 살아온 칠십 평생/ 기역, 니은 모르고/ 손가락 꼽으며 셈하던 나에게/ 문해교실 반딧불이가 날아왔어요// 굳은 머리, 굽은 손, 무디어진 혀/ 놀려가며 따라 읽고 쓰는 배움의 기쁨/ 세종대왕도 만나고/ 이순신 장군도 만나고/ 효녀 심청이도 만났으니/ 움츠렸던 늦깎이가/ 저녁노을 보며 행복하답니다.// 손자, 손녀 잠재우며/ 동화책 읽어주는 내 삶은/ 행복의 웃음입니다.

최근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한 2016년 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에서 특별상에 선정된 이정해(여·76) 할머니의 시 ‘반딧불이’이다.

이 할머니는 글을 모른 채 살아왔던 70년 세월을 지나 새 세상을 만난 기쁨을 ‘반딧불이’로 표현했다.

지난해 9월부터 광산구 첨단종합사회복지관에서 운영하는 성인문해교실에 참가한 이 할머니는 복지관에서 소문난 ‘모범생’이다.

성인문해교실을 담당한 첨단종합사회복지관 이수진씨는 “수업에 빠지는 일 없이 한글자 한글자 배우시면서 소녀처럼 좋아하셔서 다른 어르신들께도 좋은 동기부여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할머니 역시 “배우는 것이 참 좋다. 수업이 있는 날이면 농사일을 조정하면서 공부에 매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할머니는 시회전에 출품하기 위해 자작시를 직접 쓰고, 그림도 그렸다.

“받침 있는 말은 어렵다”는 할머니지만 서체와 그림솜씨는 작가 못지않게 반듯하고 정갈하다.

특별상 소식을 듣고 “무척 기뻐 날아가는 듯했다”는 이 할머니는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

이 할머니는 “(지역)농협 대의원에 나서보고 싶고, 내친김에 여러 공부도 하면서 좋은 일을 많이 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 할머니는 다음 달 1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리는 시상식에 참석해 특별상을 받는다. 또 이 할머니의 작품은 다른 수상작들과 함께 다음 달 1일부터 사흘간 세종문화회관 예인마당에서 전시된다.

이번 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심사위원회는 각 지역에서 출품한 작품 5천여점을 평가해 20점으로 압축한 후 국민투표를 거쳐 최우수상, 특별상 각각 10점을 선정했다./정종욱 기자 jjw@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