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정수석·특감’ 특별수사팀 수사 착수…“진상 철저파악”

이헌상 차장·김석우 부장 등 7명 안팎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과 이석수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을 동시에 수사할 ‘윤갑근 특별수사팀’이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부와 조사부 등 최정예 검사들로 진용을 갖추고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특별수사팀장으로 임명된 윤갑근(52·사법연수원 19기) 대구고검장은 24일 이헌상(49·23기) 수원지검 1차장검사, 김석우(44·27기) 중앙지검 특수2부장을 중심으로 특수2부와 특수3부, 조사부 검사, 일부 파견 검사 등 7명 안팎으로 수사팀을 구성했다.

수사팀은 이날 중앙지검 11층 등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관련 자료를 검토하는 등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수사팀은 수사의뢰 및 기존 고소·고발 사건 등을 모두 넘겨받아 검토에 들어갔다.

윤 팀장은 이날 오후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하고 공정하게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수사 범위와 관련, “고소·고발, 수사의뢰된 사건은 함께 한다고 보면 된다”며 “고소·고발, 수사의뢰된 사건을 기본으로 하고 나머지는 더 수사할 수 있는지, 요건이 되는지를 종합적으로 살펴본 후에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본 사건외에 나머지 부분들은 구체적인 수사를 할 정도가 되는지, 법률적인 문제는 없는지등을 검토해서 차츰 결정하겠다”며 “범죄 혐의 수사에 초점을 맞추면서도 한편으로는 거기에만 초점 맞춰서 사안의 진상이 파악될 수 있느냐는 다시 한번 종합 검토할 문제”라고 설명했다.

수사 속도에 대해선 “어쨌건 지금 굉장히 혼란스러운 상황이라 큰 틀에서 빨리 진상을 파악해서 혼란을 정리하고 싶다”라고 부연했다.

이와 관련, 김수남 검찰총장은 수사팀의 독립성을 최대한 보장하겠다는 입장으로 전해졌다.

대언론 창구를 역할을 하는 부팀장으로 합류한 이헌상 차장검사는 서울중앙지검 조사부장, 수원지검 안양지청 차장, 인천지검 2차장, 대검 과학수사기획관 등을 지냈다.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 ‘세월호 실소유주 비리’ 인천지검 특별수사팀 팀장을 맡기도 했다.

실무를 맡은 김석우 부장검사는 대검 연구관, 원전부품 납품비리 수사팀, 통합진보당 위헌정당해산 태스크포스(TF), 법무부 검찰국 검찰제도개선기획단 등을 거쳐 지난해 중앙지검 특수3부장, 올해 특수2부장을 지내며 특별수사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검찰 특별수사팀 중 최근 사례인 ‘성완종 리스트’ 수사팀에선 문무일 부산고검장(당시 대전지검장)이 팀장을, 구본선 광주지검 차장검사(당시 대구 서부지청장)가 공보담당을 겸하는 부팀장을 각각 맡았다./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