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걸 “‘도로 친문당’ 되면 정권교체는 신기루”

더불어민주당 이종걸<사진> 당대표 후보는 24일 “‘친문(친문재인) 주류’ 후보가 당대표에 당선되면 새누리당이 ‘도로 친박당’이 됐듯 더민주도 ‘도로 친문당’이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지난 21일 서울, 경기, 인천 시·도 위원장선거 결과 ‘친문 주류’ 일색 후보가 당선됐고 김상곤 후보의 혁신안에 따라 최고위원도 친문 주류로 도배될 가능성이 더 커졌다”며 “제가 누누이 강조하고 우려했던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더민주가 특정 세력의 ‘자기 정치를 위한 도구’로 전락하면 당내 패권주의는 더 강화되고 야권은 분열될 것이며 정권교체는 신기루처럼 사라질 것”이라면서 “8·27 전당대회에서 비주류 독립대표인 이종걸을 당대표로 선택하는 것이야말로 ‘도로 친문당’을 막고 내년 대선에서 정권교체를 가능하게 하는 마지막이자 유일한 길”이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 후보는 당의 호남지지율 하락과 관련해서는 “더민주에게 호남 민심이 회초리를 든 가장 큰 이유는 호남이 만든 60년 정통 정당의 결실에서 안주하고 정작 호남은 수조 안에 든 물고기처럼 생각해왔다는 점”이라며 “내년 대선 후보를 결정하기까지 호남의 민심을 가감 없이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 후 양동시장으로 가 노무현 전 대통령이 찾았던 국밥집을 방문했다.

광주시당 대의원대회를 전후해 광주에서 6일간 머물렀던 그는 25일까지 광주에서 당원, 시민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