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논란 중심’ 정책자문관제 대폭 손질

13명 중 4명 재위촉 않고 해촉…9개 분야로 축소

광주광역시가 말 많고 탈 많은 정책자문관에 대해 재위촉하지 않는 방식으로 대폭 손질했다.

31일 광주시에 따르면 현재 운영중인 자문관은 대외협력, 민자도로, 비전·투자 등 13개 분야, 13명이다.

이 중 이달 말이나 최근 임기(1년)가 만료한 비전·투자, 민자도로, 관광, 혁신도시 분야 자문관 4명은 재위촉 등을 하지 않기로 했다.

13개 분야에서 9개 분야로 줄어든 셈이다.

특히 윤장현 시장 외척으로 각종 구설의 중심에 섰던 투자·비전 분야의 김모 자문관은 재위촉을 하지 않는 방법으로 자문관에서 배제했다.

김 자문관은 2019광주 세계수영대회 집행위원 ‘셀프 추천’, 각종 출자·출연이나 유관기관 임원 추천위원회 참여, 인사 개입 등 논란의 중심에 섰던 인물이다.

하지만 이달 말로 임기 종료한 교육과 교통, 도시농업 분야는 재위촉했다. 9월중 임기가 도래한 통일과 문화분야도 필요성이 인정돼 재위촉할 방침이다.

정책 자문관제는 민선 5기에서는 운영되지 않았고 민선 4기에는 고작 4명에 불과했지만 민선 6기 들어 파격적으로 늘었다.

시는 훈령까지 바꿔가며 공무원 자료 협조 규정을 추가하고 실효성 논란에도 민선 6기 출범 이후 8천여만원의 자문료를 지급하기도 했다.

청사 내에 4천여만원을 들여 상주공간(46㎡)을 마련하고 600만원이 넘는 TV 세트 등 호화로운 비품을 지원해 구설수에 올랐다.

시의회는 이 같은 논란에 따라 자문관 역할 등을 규정한 조례 제정을 추진 중이며 사무실 폐쇄 등을 놓고 일부 의원 간 이견으로 갈등을 빚고 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