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자치구간 경계조정 논의 ‘본격화’

지역 국회의원 원칙적 합의에 이어

국민의당 소속 지방의원도 공감대

이달 중 의견수렴 토론회 개최 예정

4·13 총선 이후 광주 지역 자치구간 경계조정 필요성이 부각되는 가운데 구간 경계조정 논의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광주 지역 국회의원들이 불균형이 심각한 자치구간 경계조정에 원칙적으로 합의한 데 이어 국민의당 소속 지방의원들도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구간 경계조정이 급물살을 탈지 주목된다.

31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전날인 30일 국민의당 소속 지방의원 20여명은 간담회를 갖고 광주 지역 구간 경계조정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들은 구간 경계조정 추진을 본격화하기 위해 오는 9월 의견수렴을 위한 토론회도 열 계획이다.

앞서 광주 지역 국회의원들도 자치구간 경계조정에 원칙적으로 합의한 바 있다.

국민의당 광주시당 위원장인 김동철(광산 갑) 의원은 지난 6월 광주 지역 국회의원들과 함께 한 기자간담회에서 “지역 의원들과 경계조정을 논의한 결과 누구도 반대하지 않고 원칙적으로 합의했다”고 말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대다수 지방의원들도 구간 경계조정 필요성에 대체적으로 공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만간 당적을 떠나 지방의원 간 구체적으로 논의하자는 의견도 제시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지역구 변동 등 정치적 이해관계에 놓여있는 일부 의원들과 주민 반발 등은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

그동안 4·13 총선을 앞두고 급하게 선거구 조정이 이뤄진 광주 동구와 남구를 중심으로 구간 경계조정의 목소리가 높았다.

총선 당시 광주지역 국회의원 8석을 유지하기 위해 인구 하한선을 밑도는 동구 선거구가 남구의 양림동과 방림 1·2동, 사직동, 백운1·2동 등 6개동을 새로 편입해 ‘동남을 선거구’가 됐다. 편입된 남구의 인구는 5만5천여명이었다.

북구의 경우도 북구을 선거구였던 오치 1·2동과 임동이 북구갑에 편입됐다.

이는 19대 국회의원 선거 기준으로 국회의원 1인 선거구의 인구 하한선(13만8천984명)에 동구(10만4천명)가 미치지 못해 선거구 조정이 불가피했기 때문이다.

국회의원 의석 수 유지를 위한 선거구 획정이 아니더라도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구간 경계조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지난해 연말 기준 자치구별 인구는 ▲동구 9만9천883명 ▲서구 30만6천717명 ▲남구 22만2천741명 ▲북구 45만749명 ▲광산구 41만557명이다. 동구 인구수는 북구나 광산구와 비교해 1/4 수준에도 미치지 못해 자치구 살림 규모 편차 등 불균형이 극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 2011년 한 차례 구간 경계조정을 한 바 있다. 구간 경계조정은 해당 자치구, 주민 의견수렴, 지방의회 의결 등을 거쳐 행정자치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