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경찰, 오천원권 위조지폐 일당 일망타진

컬러복사기로 복사…세차장 동전교환기서 사용

지난 8월부터 9월 사이 오천원권 지폐 5천200매를 위조해 목포와 광주 등지에서 사용한 일당이 검거됐다.

전남 목포경찰서는 29일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통화위조의 가중처벌) 위반 혐의로 A씨 등 4명 중 3명을 검거하고 2명은 구속하고 1명은 구속영장을 신청하는 한편, 1명은 추적 중에 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위조한 지폐를 강원도 원주시 소재 세차장에 설치된 동전교환기에 사용해본 결과 동전이 교환되는 것에 착안해 칼라복사기 등 범행도구 일체를 구입해 A4용지 2천매에 복사하는 방법으로 2천600만원 상당의 지폐를 위조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위조한 오천원권을 목포와 광주에서 각각 12매와 26매 등 총 39매의 위폐를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경찰의 추적을 따돌리기 위해 대포차를 물색, 목포에서 차량을 인수한 후 목포와 광주에서 범행 후 천안으로 도주해 골목길에 차량을 버리고 다시 공범이 운행하는 렌트카로 갈아타는 등 치밀함을 보였다.

이들은 수사가 개시되자 위조한 지폐들을 원주시 일원의 공터에서 소각해 증거를 인멸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여죄를 확인하기 위해 전국 경찰서와 공조수사를 전개하는 한편 대포차량을 인도한 피의자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목포/김정길 기자 kj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