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역 건설현장 점검기관 중복검사 ‘행정력 낭비’

A건설현장, 6개 기관서 24차례 점검받아…“현장업무 마비 지경”

건설사 “수검 준비 따른 추가비용 발생…타 부서 직원 동원 준비”

광주지역 대형 건설현장에서 점검기관마다 중복 점검으로 행정력을 낭비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심지어 같은 사안에 대해 수감기관마다 적게는 1회부터 많게는 6회까지 점검이 이뤄지고 있어 현장 공사가 마비될 지경이라는 불만의 목소리도 높다.

실제 광주지역 A건설현장은 올 들어 수감기관으로부터 무려 24번의 점검을 받았다. 품질검사에서 익산지방국토관리청 1회, 광주시청 6회, 자치구 2회 등 총 9회를 점검받았다. 안전검사의 경우 광주고용청 6회, 광주시청 1회, 자치구 1회, 산업안전보건공단 2회, 소방서 1회 등 총 11차례에 달했다. 환경점검은 광주시청 1회, 자치구 3회 등 총 4회를 받았다.

B건설현장도 사정은 마찬가지. B건설현장은 이달 들어 ▲건설공사현장 시공실태 점검 ▲하반기 건설공사 품질점검 ▲하반기 사전재해영향성검토 협의사업장 점검 ▲하반기 건설공사 현장점검 ▲특별 소방점검 등을 받았거나 준비중에 있다. 점검기관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광주시종합건설본부 품질시험과, 광주시 재난예방과, 광주시 건설행정과 및 외부전문가, 소방서, 광주고용노동청 등이다. 이 가운데 소방서와 광주고용노동청은 특별소방점검을 계획중이다.

이에 따라 건설사들은 수감기관의 비슷한 성격의 점검이 잦아 공사현장이 마비될 지경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C건설공사 현장 소장은 “수감기관에서 비슷한 성격의 점검이 중복되고 있어 행정력 낭비라는 생각이 든다”며 “점검을 받기전부터 준비에 따른 추가비용 발생과 타 부서 직원들까지 수검 업무에 참여해 현장 공사가 차질을 빚고 있다”고 말했다.
/정응래 기자 je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