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전 정책자문관 추가 혐의 드러나

건설사 2곳서 4억6천여만원 받아…추가 기소 예정

복합환승센터·남구 도시첨단산단 조성 용역 명목

광주지방검찰청이 이미 기소한 광주시 김모(63) 전 정책자문관의 비리 혐의 이외에 추가로 혐의를 포착하고 수사하고 있다.

광주지검 특수부(부장검사 노만석)는 알선수재 혐의로 구속 기소한 전 정책자문관 김모(63)씨가 건설사 2곳으로부터 용역 계약 대가 명목으로 4억6천500만원을 받은 사실을 확인하고 추가 기소할 예정이다고 20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정책자문관은 광주송정역 복합환승센터 부지 확보와 관련 용역계약 대가 명목으로 건설사로부터 1억 4천만은 받았다. 또한 남구 대촌지역 도시첨단 산업단지 조성사업 수주와 관련 또 다른 건설사로부터 3억 2천만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건설사는 검찰 조사에서 “사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김 전 자문관에게 돈을 건넸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다만 김씨가 이들 사업에 대해 수주를 도와주겠다며 돈을 받았지만 실제로 영향력을 행사했거나 도움을 주지는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또한 김 전 자문관이 모 문화재단의 명의를 빌려 용역 계약을 따내 세금도 내지 않고 970여만원 전액을 챙긴 사실도 밝혀냈다.

검찰은 김 전 자문관에 대한 수사를 조만간 마무리하고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와 사기 혐의를 추가해 기소할 방침이다.

김 전 자문관은 전남 소재 S건설사에서 1억8천여만원을 받고 관급공사 수주에 영향력을 행사하려한 혐의(특가법상 알선수재)로 지난달 27일 구속 기소돼 현재 재판이 진행중에 있다. 김 전 자문관은 첫 재판이 열린 지난 11일 알선 대가 명목이 아닌 정당한 자문료를 받은 것이라며 혐의를 모두 부인했다.

한편 검찰은 김 전 자문관의 동생이자 윤장현 광주시장의 전 비서관인 김모씨가 광주시 물품 납품 계약에도 관여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